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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태형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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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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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 자동차는 에너지 고갈문제와 환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이슈화 되어왔다. 세계 각 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다양한 종류의 친환경 자동차 중 전기 자동차를 그 정점으로 꼽고 있으며 계속적인 연구를 진행 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에 전기 이륜차의 경우 전기 이륜차 관련 법규 미흡과 경제성 문제로 인해 전기 자동차에 비해 활발한 연구가 진행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까지의 전기 이륜차 연구는 정확한 해석이 기반되지 않은 경험에 의해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델 기반의 ASM(Automotive Simulation Models)을 사용한 전기 이륜차 동력 특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제 차량을 제작 하기 전, 신뢰성 있는 해석 프로그램을 통해 전기 이륜차의 동력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 차량 개발 과정에서의 개발 시간과 소요비용 단축과 같은 보다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보다 쉽게 전기 이륜차의 전기 동력 파트를 모델링 하기 위해 Simulink 기반의 ASM을 사용하였으며, 차량 동력학적 부분을 모델링 하기 위해 Bikesim 모델을 사용하여 전기 동력 파트와 연동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최대 출력, 에너지 용량, 상태 등을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결과와 실제 실험에 의해서 얻어진 결과를 비교하였고,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얻은 시뮬레이션 결과와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서를 통한 개발 방법 대비 보다 효율적인 차량 개발을 위해 사용 가능한 전기 이륜차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이론 및 내용
Ⅱ. 전기 이륜차 시스템 설계
1. 전기 이륜차 구성 및 목표 성능
2. 전기 이륜차 핵심 부품 모델링
2-1. PMSM 모터 모델
2-2. Multi-cell 리튬 이온 배터리 모델
2-3. 차량 동역학 모델 및 테스트 환경 설정
2-4. 전체 시스템 구성
III. 통합제어기 구성
1. 통합제어기 개념
2. FMEA(FAILURE MODE EFFECT ANALYSIS) 조사 및 FAIL SAFETY 항목 구성
2-1. 전기 자동차 FMEA 조사
2-2. 통합제어기 Fail safety 로직 구성
2-3. Real Time 환경 구성
IV. 해석 결과 및 분석
1. 전기 이륜차 모델 테스트 결과
2. 통합제어기 시스템 해석 결과
2-1. 충전 모드 테스트
2-2. 전복 모드 테스트
2-3. 배터리 SOC failure 테스트
V. 결론
ABSTRACT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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