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재경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익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횡구속철근이 충분하지 않은 기존교각의 경우 소성힌지영역에 축방향철근의 겹침이음이 있으면 내진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진설계가 적용되지 않은 우리나라의 기존 RC 교각에 대한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 연구는 대부분이 원형단면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수행되고 있으며, 사각형 단면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단면의 종횡비가 큰 벽식교각의 거동특성은 일반 사각형단면 교각과 큰 차이를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종횡비를 갖는 단면의 기존 교량의 거동특성을 실험 및 해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실험 모델은 단면의 종횡비가 2, 3, 4를 갖도록 제작하였다.
기존의 RC교량의 내진성능평가는 최대 변위연성도 1.5와 콘크리트 극한변형률 0.002를 적용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도 단면의 종횡비가 2인 일반 사각형단면 교각의 내진 성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일반 사각형단면의 종횡비가 2보다 작거나 같은 교각에 적용할 수 있다. 벽식 교각은 일반적으로 1.0이하의 매우 낮은 연성도를 보인다. 단면의 종횡비가 4.0인 실험 모델의 경우 1.0과 비슷한 1.19의 변위연성도를 보였다. 따라서 종횡비가 4.0이상인 교각은 벽식 교각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종횡비가 1.5초과 4.0미만인 교각은 천이 교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

주요어 : 종횡비, 겹침이음, 기존 교각, 내진성능, 변위연성도

목차

감사의 글 ⅰ
국문 초록 ⅱ
목 차 ⅲ
표 목 차 ⅴ
그 림 목 차 ⅵ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4
2. 선행 연구결과 6
3. 기존 RC 사각형단면 교각의 종횡비 분석 8
3.1 벽식 및 사각형 단면 교각의 분류 8
3.2 기존 사각형 단면 교각의 종횡비 분석 8
3.2.1 기존 교량의 현황 및 제원 8
3.2.2 사각형 단면 교각의 종횡비 분석 9
3.2.3 트랙형 단면 교각의 종횡비 분석 12
3.2.4 기존 교각의 종횡비 분석 결과 14
4. 실험체의 설계 및 실험방법 15
4.1 실험체의 설계 15
4.2 실험체의 제작 16
4.3 실험방법 18
5. 실험결과 및 분석 20
5.1 손상 및 파괴 모드 20
5.2 하중-변위 이력곡선 및 포락선 29
5.2.1 하중-변위 이력곡선 29
5.2.2 하중-변위 포락선 31
5.3 실험결과 분석 34
5.3.1 휨 실험에 의한 변위연성도 34
5.3.2 해석에 의한 변위연성도 41
6.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51
ABSTRACT 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