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이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숙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유형별 인식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2.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과 신고 의무제에 관한 인식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3.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에 관한 인식정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0~35개월 까지의 영아 어머니 125명과 영아반 담임 경험이 있는 교사 125명이였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자 김숙연(2009), 홍순옥과 이옥경(2010), 백혜미(2011) 등이 사용한 조사도구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유형별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 신고 의무제,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에 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유형별 인식정도는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신체학대의 하위문항에서 회초리로 손바닥이나 엉덩이를 때리는 경우 교사가 어머니보다 학대라고 더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임의 문항에서는 열이 많이 나거나 설사 및 복통을 호소할 때 어른이 이에 대한 대응과 조치를 하지 않고 그냥 둔다 등 총 5개 문항에서 어머니가 교사보다 학대에 대한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과 신고 의무제에 관한 영아 부모와 교사의 인식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에 관한 인식을 살펴보면 학대받은 영아를 본 경험은 어머니보다 교사가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학대 발견 시 어머니보다 교사는 따뜻한 배려와 면담을 통해 대처할 것이라고 하였으며 학대를 발견 했을 때 영아의 학대가 심하지 않거나 증거 불확실로 인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며 위기상황시 전화를 사용할 것이다라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학대 발견 시 교사보다 어머니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며 아동 상담기관의 도움을 청할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학대를 발견 했을 때 간섭할 수 없어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며 위기상황시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라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신고 의무제에 관한 인식에 대해 살펴보면 어머니보다 교사는 매스컴이나 교육 및 세미나를 통해 신고 의무제에 대해 알게 되었고 보육시설의 교직원이 신고 의무자라는 인식이 높았으며 어머니는 주변사람들과의 대화나 인터넷을 통해 신고 의무제에 대해 알게 되었고 신고 의무자는 아동복지시설의 종사자라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와 교사가 생각하는 영아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을 위한 방안에 대한 인식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머니보다 교사가 교육 및 세미나 참여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학대인식 증진을 위해 부모교육 및 세미나 강화가 가장 필요하다고 보았다.
결론적으로 영아 어머니들의 영아 학대에 대한 인식은 예상과는 달리 높은 수준으로 나타난 반면 영아 학대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접할 기회는 적은 것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육기관에서는 어머니들에게 세미나, 전문가의 강의 및 상담의 기회를 제공할려는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awareness of infant abuse by infant mothers and teachers. Research questions to be dealt with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awareness by types of infant abuse between infant mothers and teachers?
Research Question 2.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awareness on how to cope with infant abuse and mandatory reporting in finding it between infant mothers and teachers?
Research Question 3. Is there a difference in the degree of awareness on prevention and enhancement of recognition of infant abuse between infant mothers an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26 mothers with infants of 0~35 months attending day care centers in Gwangju city and 125 teachers who have taken charge of infant classes. This study used the survey tool used by Kim Sook Yeon (2009), Hong Soon Ok and Lee Ok Gyeong (2010, and Baek Hye Mi (2011) in order to examine the awanress of infant abuse by infant mothers and teachers. Data collected were analyzed with SPSS 18.0 program. t-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difference by types of infant abuse between infant mothers and teachers and crosstabulation analysis was also performed to know the awareness of how to cope with infant abuse, mandatory reporting, prevention of abuse and enhancement of its awareness between infant mothers and teacher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no difference in physical, emotional and sexual abuse and negligence recognized by infant mothers and teachers between the two groups according to types of infant abuse. But, on hitting palm or heap with cane among sub-items of physical abuse, teachers considered it abuse more than parents. On five items including adults'' negligence of infants'' fever, diarrhea or stomachache without proper treatment, mothers had higher awareness of abuse than teacher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awareness of how to cope with abuse and mandatory report of it between infant parents and teachers. According to the awareness of how to cope with the infant abuse, mothers showed more experiences to observe abused infants than teachers. In addition, teachers responded that they dealt with infant abuse through warm consideration and interview in discovering abuse than teachers and showed awareness that they wouldn''t take any measures for abuse which was not severe or had unclear evidence and rather use phone But, mothers will not take any measures when they find an infant abuse and rather they will ask for the help of children counseling center and use the internet in an emergency. Next, on the awareness of mandatory reporting, teachers knew it through mass communication, education or seminar and have the awareness that staffs at kindergarten have the duty to report.
Thir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egree of awareness of ways to prevent infant abuse and promote its awareness by infant mothers and teachers. It was found that teachers had more experiences to take part in education and seminar than mothers and parent education and seminar should be increased to promote the awareness of abuse.
In conclusion, the awareness of infant abuse by infant mothers was higher than expected, but they had less opportunities to have professional education of infant abuse. Therefore, child-care centers must make efforts to provide infant mothers with seminar, lecture and counseling and develop and execute various programs to enhance the awareness of infant abuse for infant mothers and teachers.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가. 영아 학대 3
Ⅱ. 이론적 배경 4
1. 아동 학대의 개념 4
2. 아동 학대의 원인 5
3. 영ㆍ유아 어머니의 영ㆍ유아 학대에 대한 인식 8
가. 영ㆍ유아 어머니의 영ㆍ유아 학대에 대한 유형별 인식 8
나. 영ㆍ유아 어머니의 영ㆍ유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과 신고 의무에 대한 인식 9
다. 영ㆍ유아 어머니의 영ㆍ유아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에 대한 인식 10
4. 영ㆍ유아 교사의 영ㆍ유아 학대에 대한 인식 12
가. 영ㆍ유아 교사의 영ㆍ유아 학대에 대한 유형별 인식 12
나. 영ㆍ유아 교사의 영ㆍ유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과 신고 의무에 대한 인식 13
다. 영ㆍ유아 교사의 영ㆍ유아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에 대한 인식 14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연구도구 18
가. 영아 학대 인식 설문지 18
3. 연구절차 20
가. 대상선정 20
나. 예비조사 20
다. 본 조사 및 자료수집 20
4. 자료 분석 21
Ⅳ. 결과 및 해석 22
1.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에 대한 인식정도의 차이 22
가.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신체학대에 대한 인식 차이 22
나.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정서학대에 대한 인식 차이 23
다.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성학대에 대한 인식 차이 24
라.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방임에 대한 인식 차이 25
2.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과 신고의무제 에 관한 인식의 차이 27
가. 영아 학대 발견 시 대처방법에 대한 인식 차이 27
나. 영아 신고 의무제에 대한 인식 차이 28
3. 영아 어머니와 교사의 영아 학대 예방 및 인식 증진을 위한 방안에 관한 인식의 차이 30
Ⅴ. 논의 및 제언 33
1. 결론 및 논의 33
2. 제언 35
참고문헌 37
Abstract 41
부 록 4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