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시내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옥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민의식은 공동체적인 책임을 가지고 구성원간의 상호의존과 협력을 돕기 위하여 시민이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이다.바른 시민의식의 형성은 공동체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측면에서 시민교육은 유아기부터 관심을 가지고 실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 1]과 [연구문제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유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유아의 도덕적 자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및 현장교사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활동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를 구안하고 프로그램의 평가 방법을 선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에 대한 검토 및 수정·보완의 과정을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도덕적 자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G시에 위치한 H어린이집과 M어린이집의 만 5세 2반(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의 유아들이었다. 연구도구는 이혜원(2005)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평가 척도’, 박지영(2012)이 개발한 ‘교사용 유아 의사결정력 검사도구’, Kochanska(2002)가 수정·보완한 ‘Moral self items’를 한영미(2009)가 번안한 ‘유아 도덕적 자아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는 2013년 5월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9주, 총 24회로, 실험집단에서는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유아 도덕교육 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도덕적 자아의 집단 간 사전 및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 프로그램의 목적은 ‘민주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경험을 통하여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며 공동체의 발전에 능동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는 시민성의 기초를 형성한다.’를 선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 ‘사회적 규칙과 질서를 이해하고 지킨다.’, ‘나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집단 내 자신의 역할을 안다.’ ‘집단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책임 있게 실천한다.’, ‘합리적으로 의사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나와 타인에 대한 존중’, ‘합리적 의사결정’, ‘협동’, ‘공동체 의식’, ‘공공질서’, ‘책임감’으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단계는 동기유발하기, 경험나누기, 가치 개념 탐구하기, 시민의식 실천 강화하기, 정리 및 평가하기의 5단계로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교사 역할은 동기유발자, 언어적·비언어적 지원자 및 시범자, 비계설정자, 환경준비자,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유아 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유아도덕교육 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도덕적 자아를 검사하였다. 사전검사에서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도덕적 자아에 있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후검사에서는 유아의 전체 사회적 유능감 및 하위영역인 정서조절, 대인관계기술, 사회적 지식이해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의사결정력에서는 전체 의사결정력 및 하위영역인 자기조절, 상황분석능력, 정서활용능력, 문제대처능력,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도덕적 자아에서는 전체 도덕적 자아 및 하위영역인 감정이입, 다른 사람의 잘못된 행위에 관심, 규칙위반 후 느끼는 죄책감과 불안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은 시민적 가치와 태도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협력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 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추어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가 연계성 있게 구성되었으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도덕적 자아 개념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시민의식 발달을 돕는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기초자료로서 의미 있는 시사를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0
1. 시민교육 10
가. 시민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0
나. 시민교육의 역사적 변천 13
다. 외국의 시민교육 22
라. 우리나라의 시민교육 36
2. 유아 시민교육 39
가. 유아 시민교육의 필요성 39
나. 유아 시민교육의 내용 41
다. 유아 시민교육의 방법 45
라. 유아 시민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47
3. 유아 시민교육과 사회적 유능감, 의사결정력 및 도덕적 자아 51
가. 유아 시민교육과 사회적 유능감 51
나. 유아 시민교육과 의사결정력 53
다. 유아 시민교육과 도덕적 자아 55
Ⅲ.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개발 58
1.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개발 절차 58
2.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시안 개발 60
가. 목적 및 목표 60
나. 교육 내용 69
다. 교수·학습 방법 85
라. 평가 106
3.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개발 110
가.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110
나. 프로그램 개발 최종안 110
Ⅳ.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효과 검증 113
1. 연구방법 114
가. 연구대상 114
나. 연구도구 115
1) 유아 사회적 유능감 검사도구 115
2) 유아 의사결정력 검사도구 116
3) 유아 도덕적 자아 검사도구 117
다. 연구절차 119
1) 예비연구 119
2) 검사자 훈련 및 검사자간 일치도 120
3) 교사훈련 120
4) 사전검사 121
5) 실험처치 121
6) 사후검사 128
라. 자료분석 128
2. 결과 및 해석 128
가.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 128
나.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이 유아의 의사결정력에 미치는 효과 134
다. 유아 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이 유아의 도덕적 자아에 미치는 효과 142
Ⅴ. 논의 및 제언 149
1. 논의 및 결론 149
2. 제언 160
참고문헌 163
영문초록 180
부 록 1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