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정우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채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3년 6월 30일 기준으로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152만 명을 넘었으며, 이들 중에 약 54만 명의 체류외국인이 취업자격으로 한국에 체류하고 있고, 이들은 한국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주노동자들이 갖고 있는 한국 이미지에 대한 조사연구는 지금껏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이주노동자의 한국 이미지는 어떠한지, 그리고 그러한 한국 이미지 형성에는 어떠한 요인이 작용하는지를 조사하기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주노동자의 한국 이미지는 스캇(Scott, W. A., 1966)과 보울딩(Kenneth E. Boulding, 1956)의 이론에 근거하여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행동적 이미지가 통합되어 전반적인 한국 이미지를 형성한다고 조작적 정의를 하였고, 이주노동자의 한국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는 이주노동자들이 주로 생활하는 직장생활의 만족도, 사회생활의 만족도, 그리고 직장과 사회에서 겪게 되는 피해 경험과 도움 경험을 설정하여 사회경제적 경험이라고 조작적 정의를 하였고, 이러한 사회경제적 경험이 한국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직장생활 만족도, 사회생활 만족도, 피해 경험, 도움 경험은 모두 한국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인지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행동적 이미지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모국과 한류 문화 접촉정도 및 한국 관광이나 쇼핑 등의 한국 접촉의 정도와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도 한국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이주노동자의 한국 이미지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경로는 방문과 생활을 통한 직접적 체험의 경로이며, 한국 하면 연상되는 대표이미지는 ‘경제’라는 사실도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이주노동자는 단순하게 돈을 벌려고 일시적으로 왔다 가는 노동자라는 인식에서 탈피하여 민간 외교관이자 한국 이미지의 강력한 전파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정부와 기업은 이들의 직장생활 만족도와 사회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피해 경험을 줄이며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을 시도하여야 하며, 국민들은 이주노동자를 다문화사회의 일원으로 인식하는 의식 개선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는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한국 이미지를 조사한 최초의 시도이기에 인구사회학적 특성 분류를 세밀화 하지 못하고 출신국과 지역적 분포 대상을 광범위하게 진행하지 못하였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이에 대한 보완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2장 이론적 토대 7
제1절 선행연구 7
제2절 국가이미지 14
1. 국가이미지의 개념 14
2. 국가이미지의 중요성 23
3. 국가이미지의 특성 26
제3절 분석틀 41
제3장 연구 문제와 방법 43
제1절 연구문제 및 가설 43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44
1. 조사대상 44
2. 표집방법 47
3. 분석 방법 48
4. 조사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제3절 측정도구 및 측정방법 50
1. 측정도구 구성 50
2.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3
1) 독립변수 사회경제적 경험 53
2) 종속변수 한국 이미지 55
제4장 이주노동자의 사회경제적 경험과 한국 이미지 58
제1절 이주노동자의 사회경제적 경험 수준 58
제2절 이주노동자의 한국 이미지 수준 73
제3절 한국 이미지 형성경로와 연상 대표이미지 89
제5장 사회경제적 경험이 한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92
제1절 사회경제적 경험과 한국 이미지의 상관성 92
제2절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0
1.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0
2.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2
3. 행동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3
제3절 한국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05
제4절 한국 이미지 차원간의 영향력 관계 115
제6장 결 론 120
제1절 분석 결과 120
제2절 함의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8
Abstract 138
<부록>설문지 1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