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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홍희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병섭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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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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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자회사 중국인종업원을 대상으로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에 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이론적 관점에서 조직몰입에 관한 선행변수들을 정리해 보았다.
첫째,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너무나 복잡하고 다양하다. 그러나 어느 특정변수는 중요하고 여타 다른 변수는 그렇지 않다고 말할 수 없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직무가치(내재적 가치, 외재적 가치), 직무특성(역할 모호성, 역할 갈등), 조직특성(조직지원, 배려의 리더십, 구조주도의 리더십)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종속변수로는 Meyer and Allen(1991)의 조직몰입의 삼차원개념(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을 적용하였다.
다음으로 실증 분석한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가치(work value)인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가 규범적 몰입에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특성인 역할 모호성(role ambiguity)과 역할 갈등(role conflict)이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에 통계적으로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특성인 조직지원(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은 정서적 몰입과 지속적 몰입에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배려(consideration)의 리더십은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통계적으로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주도(initiation of structure)의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특성(성별, 연령, 민족, 학력, 근무기간, 직위, 결혼상태, 회사규모, 도시규모, 한국방문 경험)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ⅷ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2. 연구의 범위와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범위 3
2) 논문의 구성 3
제2장 문헌연구 4
1. 조직몰입의 개념과 정의 5
2. 조직몰입에 관한 실증 연구 8
3. 해외종업원의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15
제3장 연구방법 25
1. 연구모형 25
2. 연구가설의 설정 26
1) 독립변수 27
(1) 직무가치 27
(2) 직무특성 30
(3) 조직특성 32
2) 통제변수: 개인특성 3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1) 독립변수 35
(1) 직무가치 35
(2) 직무특성 36
(3) 조직특성 36
2) 종속변수: 조직몰입 37
3) 통제변수: 개인특성 37
4. 설문조사방법 38
1) 조사방법 38
2) 설문지의 구성 38
3) 표본 현황 42
4) 분석방법 44
제4장 실증분석 46
1. 신뢰도 분석 46
2. 요인분석 47
1) 조직몰입 요인분석 47
2) 직무가치 요인분석 49
3) 직무특성 요인분석 49
4) 조직특성 요인분석 50
3. 상관관계 분석 51
4. 다중회귀 분석 55
1) 개인특성 변수와 조직몰입의 관계 55
2) 가설검증 56
(1) 직무가치와 조직몰입에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 57
(2) 직무특성과 조직몰입에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 58
(3) 조직특성과 조직몰입에의 관계에 관한 가설 검증 59
5. 추가분석: 개인특성별 조직몰입에 관한 t-Test 분석 61
1) 성별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1
2) 연령대별 조직몰입의 차이 62
3) 민족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3
4) 결혼 상태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4
5) 회사규모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4
6) 도시규모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5
7) 학력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6
8) 근무기간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7
9) 직위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8
10) 한국방문 경험에 따른 조직몰입의 차이 69
제5장 결론 70
1. 요약 및 결론 70
2. 전략적 시사점 71
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4
80
<부록 1> 설문지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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