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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홍근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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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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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부품 제조업체와 공급업체 간의 관계를 사회교환 이론을 바탕으로 호혜가 교체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개념적 틀 안에서 선의, 의사소통, 호혜,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 그리고 교체의도의 관계에 대해 구매자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형은 호혜를 선행교환과 손해에 대한 반응의 2차원으로 구성된 개념을 보고, 상호적 선의와 애타적 선의의 2가지 차원과 의사소통이 호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그리고 계산적 몰입, 정서적 몰입, 그리고 교체의도를 호혜의 결과변수로 제시하여 이들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적 선의는 호혜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애타적 선의는 호혜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의사소통이 호혜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혜는 계산적 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혜는 정서적 몰입에 직접적인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호혜는 교체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계산적 몰입은 정서적 몰입에 직접적인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계산적 몰입은 교체의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정서적 몰입은 교체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가분석을 통해 파트너와의 관계기간이 10년 미만일 경우, 상호적 선의와 애타적 선의가 호혜에 미치는 영향력과 파트너와의 관계기간이 10년 이상일 경우, 상호적 선의와 애타적 선의가 호혜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으나, 이들 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
제2장 이론적 고찰 7
제1절 관계마케팅과 사회교환이론 7
1.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7
2. 사회교환이론 10
제2절 호혜 3
1. 호혜의 정의 13
2. 호혜의 유형 15
제3절 호혜의 선행 요인 16
1. 선의 16
2. 의사소통 19
제4절 호혜의 결과 : 몰입과 교체의도 21
1. 몰입의 개념 21
2. 교체의도 26
제3장 연구 설계 29
제1절 연구모형 29
제2절 연구가설 30
1. 선의와 의사소통이 호혜에 미치는 영향 30
2. 호혜가 몰입과 교체의도에 미치는 영향 31
3. 몰입 간의 관계와 몰입이 교체의도에 미는 영향 33
제3절 조사 설계 35
1. 자동차산업 및 부품산업의 현황 35
2. 표본설계 42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2
4. 설문지 구성 45
5. 통계분석방법 46
제 4 장 실증분석 48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단일차원성과 상관관계 분석 50
1. 탐색적 요인분석 50
2. 신뢰도 분석 56
3. 확인적 요인분석 59
4. 상관관계분석 66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67
1. 연구모형의 분석 67
2. 연구가설의 검증과 논의 68
3. 추가분석 72
제4절 연구의 토의 및 시사점 73
제 5 장 결 론 8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1
참고문헌 83
설문서 103
ABSTRACT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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