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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우현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배대성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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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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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컨버터는 동력의 전달 방식 때문에 마찰식 클러치처럼 힘이 완전히 전달되지 않아 효율의 감소를 발생시킨다. 이렇게 감소된 연비는 입력 축과 출력 축이 직결된 락업클러치를 사용하여 피할 수 있다.
락업클러치 시스템 내의 댐퍼스프링은 토크 변동 흡수 기능을 갖춘 것으로, 원활한 주행 감각을 유지하면서 토크 컨버터의 슬립 양을 절감시켜 고연비를 실현한다.
댐퍼클러치의 히스테리시스 특성은 마찰력이 가장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이다. 따라서 반드시 이를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해석하기 위해 상용 다물체 동역학 해석 소프트웨어인 DAFUL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능을 사용하여 댐퍼어셈블리 시스템을 모델링 하였고, 특히 스프링은 압축강성과 굽힘 강성을 고려한 등가모델로 대체하여 모델링 하였다. 또한 댐퍼어셈블리 시스템의 기구학적 위치와 스프링 특성을 입력할 수 있게 한 자동화된 툴킷을 개발했다.
해석결과로 얻는 히스테리시스 특성은 실험결과와의 비교로 그 신뢰성을 입증하였고, 추가적으로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스프링의 굽힘 강성이 히스테리시스 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드는 것을 입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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