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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원재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재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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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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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안전 서비스는 무선환경에서 차량 간 통신(Vehicle-to-Vehicle, V2V),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Vehicle-to-Infrastructure, V2I)등을 통하여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알려줌으로써 교통사고와 체증을 줄이는 서비스로 국내외에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차량 안전 서비스를 위해서 차량은 BSM(Basic Safety Message)을 주기적으로 방송하여야 하지만, 차량의 수가 많은 교통 혼잡 지역에서는 네트워크의 혼잡이 발생하여 메시지의 전송률이 떨어지고 전송 지연이 늘어난다. 이는, 차량 안전 서비스 시스템의 안정성을 떨어뜨린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안전 서비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통신 혼잡의 문제와 동시에 숨겨진 노드 문제(Hidden Node Problem)를 해결하기 위하여 2-홉 혼잡도를 추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안전 메시지 송신전력을 제어하는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2-홉 혼잡도의 추정을 이용한 안전 메시지 송신 전력제어 알고리즘은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Qualnet을 이용하여 성능평가를 하였고 그 결과, 2-홉 혼잡도의 추정이 거의 정확하게 근사화 되었으며 안전 메시지 송신전력제어를 통해서 패킷 전송률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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