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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창우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형철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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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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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비 상승 및 CO2 규제 등으로 차량 연비 향상을 위한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그 예로, 차량 내연 기관의 에너지 효율과 동력 전달계 효율 향상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내연 기관의 에너지 효율과 동력 전달계 효율 향상의 한계로 어려움이 있다. 그 대안으로 주행 경로를 고려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고 주행의 안정성과 동시에 불필요한 가속 및 제동을 줄임으로써 연비를 향상시키려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차량 및 도로 정보를 적극 활용하고 선행 연구들을 확장 및 통합하여 차량 주행을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스마트 주행제어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3D맵을 기반으로 곡선도로와 경사로 정보를 활용하여 운전자에게 연비향상을 위한 최적 도로주행 속도를 제시한다.
주행 중 곡선도로 통과 시 안전을 위해 운전자는 기계적 제동을 통하여 차량의 속도를 제어한다. 마찬가지로 내리막 경사로에서 차량이 가속하게 되어 운전자는 기계적 제동을 하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제동으로 낭비되는 에너지소모를 줄임으로써 연비향상을 기대한다. 3D맵을 통하여 주행 전방 곡선도로 구간의 안전속도와 내리막 구간의 가속을 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각 구간 시점의 진입까지 관성주행을 통한 감속을 운전자에게 제시하여 연비향상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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