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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성영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재응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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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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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감성품질적인 측면에서 운전자에게 직접적으로 진동을 전달시키는 시트의 진동 저감은 매우 중요하다. 최소한의 비용을 소모하여 합리적으로 시트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 응답 민감도 분석 기법을 활용하였다. 응답 민감도 분석 기법은 시트의 미소 변화에 대하여 가장 민감한 국부 위치를 선정하여 최소한의 설계 변경을 통해 최대의 응답의 변화를 얻어 낼 수 있는 분석 기법 이다. 응답 민감도 분석을 활용한 시트의 합리적인 진동 저감을 위하여 두 가지 다른 시험 모드를 선정하여 시험하였으며 첫 번째는 차량 아이들 진동 가진 조건이고 다른 하나는 차량 주요 주파수 100Hz까지의 랜덤 진동 가진 조건이다. 실험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미세한 외부 환경 변화에도 조건이 달라질 수 있는 차량 아이들 진동 가진 환경에 대해 실차 아이들 환경의 진동을 다축진동장비에서 재현하여 시험하였다. 두 가지 진동 가진 조건에 대해 24개의 관심절점에서 측정된 주파수 응답 함수의 합을 통해 관심 주파수를 선정하였다. 두 가지 진동 가진 조건의 관심 주파수 대하여 24개의 관심절점에서 민감도 지수를 도출하여 상대적으로 민감도 지수가 큰 관심 절점을 포함하는 부품에 대해 전체적인 강성을 보강하는 설계 변경 안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설계 변경 안을 적용하여 두 가지 진동 가진 조건에 대하여 진동이 개선된 샘플을 제작하였다. 또한 두 가지 진동 가진 조건에 대한 설계 변경 안에 따라 제작된 샘플의 진동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설계 변경된 시트의 진동 저감을 검증 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
1.2 연구 목적 4
1.3 연구 내용 및 방법 4
1.4 연구흐름도 5
2. 연구 대상 및 시험 모드 선정 6
2.1 연구 대상 및 시험 모드 선정 6
3. 시트프레임 동특성 분석 7
3.1 시트 프레임 동특성 분석 대상 선정 7
3.2 시트 프레임 실험적 모달 해석 8
4. 진동 시험 환경 구성 13
4.1 실차 아이들 조건 진동 측정 13
4.2 실차 아이들 조건 진동 재현 15
5. 응답 민감도 분석 18
5.1 응답 민감도 분석 이론 18
5.2 응답 민감도 분석 시험 set-up 20
5.3 응답 민감도 분석 주파수 선정 22
5.4 응답 민감도 분석 결과 25
6. 설계 변경 샘플 진동 특성 검증 27
6.1 설계 변경 샘플 제작 27
6.2 설계 변경 샘플 진동 특성 평가 검증 시험 29
6.3 검증 시험 결과 분석 30
7. 결론 34
참고문헌 36
ABSTRACT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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