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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현준 (한국항공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주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항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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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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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폴리머 소재는 경량화, 등 여러 장점으로 인해 많은 제품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적용분야가 더욱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관련하여 폴리머 소재가 사용되는 제품의 성능이나 수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재물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나 국내외 적으로 아직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못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칵핏에서 사용되는 폴리머 제품을 대상으로 이들의 물성과 진동소음과의 관계에 착안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제품에서 폴리머 소재는 오랜 시간 작동으로 인해 소재의 물성이 변화하고, 이것이 진동 특성을 변화시켜, 불필요한 소음을 유발하여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폴리머 소재의 물성 거동이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예측하고, 이를 설계해석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칵핏에 많이 사용되는 폴리머 소재에 대해 열 사이클 온도조건의 물성변화를 예측하는 열화모델을 개발하였으며, 확률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신뢰구간을 구하였다. 이를 위해 여러 온도 조건에서 등온열화를 부여한 후 주기적으로 물성을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열화모델을 구축하였고, 임의의 열 사이클 조건을 겪는 소재에 대해 누적열화모델의 개념을 적용하여 물성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열사이클, 정적 물성에 대해서만 다루었으나 추후의 보완연구를 통해 임의 사이클에서 예측된 열화물성의 검증, 동적 물성 열화모델로의 확대, 습도 및 UV의 영향 연구, 나아가서 예측된 물성을 이용하여 초기 대비 열화된 싯점의 진동해석을 통해 특성변화 등이 추가로 수행될 예정이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 동기 1
1.2 관련 문헌조사 2
1.3 연구 목적 3
2. 확률통계에 기반한 폴리머 열화모델 개발 3
2.1 열화모델 소개 4
2.2 모수 추정 5
2.3 누적열화모델 개발 8
2.4 가상데이터를 이용한 방법론 시현 및 입증 9
3. 열화시험 계획 및 측정항목 28
3.1 시험재료 및 시편 29
3.2 측정 항목 30
3.3 환경시험 조건 및 방법 31
4. 시험결과 및 실제데이터를 이용한 결과 도출 35
4.1 경도시험을 통한 시편의 산포측정 35
4.2 시험 결과 36
4.3 열화모델을 이용한 결과 도출 39
4.4 열화모델 결과 검토 및 대안 55
4.5 확률적 누적물성 예측 63
4.6 열사이클 시험을 통한 누적물성 검증 70
4.7 결과 검토 72
5. 결론 73
참고 문헌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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