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경훈 (한신대학교, 한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안병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재일한국학교는 일본 내의 민족차별과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재일한국인 학생들이 한국어와 한국역사, 전통문화 교육을 통해 자신들의 뿌리를 찾고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하게 하기 위해 꾸준히 민족교육을 추진해오고 있다. 한국정부도 1965년 한일수교 전후부터 재일한국인의 민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학교관리자와 교사를 파견하고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재일한국인 사회는 본국으로 귀환하는 사람들보다 현지에 정착하여 생활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변화하고 있다. 현재 재일한국인들 중에는 일본인과 결혼하거나 일본으로 귀화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 태어난 재일한국인 3세, 4세들은 한국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일본어를 모어(母語)로 삼고 한국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재일한국인 사회의 변화에 따라 재일한국인에 대한 민족교육은 민족정체성의 강화보다 재일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일본에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힘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나 재일한국학교에서 민족교육의 일부를 담당하는 ‘한국역사’ 교과의 수업은 정식 교육과정과 교과서도 없이 진행되고 있어 위와 같이 변화하는 민족교육을 수행하는데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재일한국학교 3개교를 직접 방문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와 담당 교사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재일한국학교에서 ‘한국역사’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한국역사에 대한 인식과 지식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한국역사’ 교과교육의 문제점 해소와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한국역사’ 교과교육은 학생들의 언어수준과 한국역사에 대한 지식수준, 이들의 생활환경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재일한국학교 재학생의 대부분은 일본어를 모어(母語)로 생활하며 일본에서 살아가려고 한다. 또한 한국역사 지식은 본국의 초등학교 고학년 또는 중학교 기초 수준이다. 이러한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교재가 제작되어야 한다.
둘째, 민족정체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자신이 한국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자긍심으로 갖고 일본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내용지식이 선정되어야 한다. 한국의 역사가 주변지역, 다른 민족과의 활발한 교류와 갈등을 통해 변화, 발전하였음을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일본과의 활발한 상호교류가 한국역사와 일본역사에 큰 영향을 주었음을 내용선정의 주요사항으로 고려해야 한다.
셋째, 재일한국인으로서 일본에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줄 수 있도록 재일한국인의 형성에 관한 내용을 주요항목으로 선정해야 한다. 재일한국인이 오랜기간 동안 민족차별을 극복하고 스스로의 권리를 찾기 위한 활동을 통해 일본사회에서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재일한국인으로서 정체성 형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넷째, 일본사회에서 재일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갖고 한반도의 통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단순히 전통문화와 과거 역사에 대한 지식전달에 그치지 않고 현재 분단된 한반도의 역사에서 전개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소개하고 일본에서 나타나는 분단의 아픔을 내용요소로 삼아 통일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한국역사’ 교재개발 만큼 중요한 것이 우수한 ‘한국역사’ 담당교사를 확보하는 것이다. 재일한국학교의 역사적 배경이나 학생구성이 중국이나 베트남 등지의 재외한국학교의 그것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들이 민족교육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Ⅰ. 머리말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3
3. 선행 연구의 검토 5
Ⅱ. 재일한국학교와 ‘한국역사’ 교육의 현황 7
1. 재일한국인 교육기관의 형성 7
2. 재일한국학교의 현황 및 재학생의 특징 9
3. 재일한국학교의 ‘한국역사’ 교육 환경 15
Ⅲ. 재일한국학교 학생의 한국역사 지식수준 21
1. 설문조사의 문항구성 및 조사방법 21
2. 중학교 학생의 한국역사 지식수준 22
3. 고등학교 학생의 한국역사 지식수준 27
4. 일본지역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결과로 본
한국역사 지식 31
Ⅳ. 재일한국학교 학생을 위한 ‘한국역사’ 교육
개선방안 34
1. ‘한국역사’ 교육목적 및 목표 34
2. ‘한국역사’ 내용 선정 방향 35
3. ‘한국역사’ 내용 구성 시안 38
Ⅴ. 맺음말 44
부록 47
참고문헌 65
국문초록 67
ABSTRACT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