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최애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의 및 과학 글쓰기는 국내외 국가 교육과정에서 교육의 주요 목표이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 전체적인 동향을 살펴본 연구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표된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문제, 연구 대상, 연구 방법 및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활동 적용 방식과 어떠한 측면에서 그 결과를 분석하고 있는지 알아 봄으로써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연구 118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최근 10년간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연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고 2008년 이후에 관련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제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문제 경향을 살펴본 결과,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하는 연구가 가장 많았고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에 대한 내용 및 효과를 분석한 연구 순이었다. 하지만 교수·학습 전략을 개발한 연구에서도 교사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사의 역할 등에 대한 전략 제시가 되고 있지 않아 현장 교사가 실제 과학 수업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현장 교사가 실제 과학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교수·학습 전략 개발과 함께 구체적인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연구의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경향을 살펴본 결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전체 연구의 절반이 넘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다. 상대적으로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적었다. 따라서 앞으로 예비 교사 및 현장 교사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 연구 방법은 양적 연구, 질적 연구, 혼합 연구가 비교적 고르게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 적용 방식 경향을 살펴본 결과, 정규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논의 활동 또는 과학 글쓰기 활동을 각각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 적용 방식의 측면에서 연구 대상에게 논의 및 과학 글쓰기 관련 사전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제시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었다.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은 학생들이 어렵게 느끼는 활동이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도 연구 대상에게 사전 교육을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제시한 후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을 진행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 결과 분석 경향을 살펴본 결과,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개념, 과학 탐구 측면에서 적용 효과를 분석한 연구가 많았다. 내용을 분석한 연구는 논의 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연구와 과학 글쓰기 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연구로 나뉜다. 논의 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논의 구조와 논의 과정을 분석한 연구가 많았고, 과학 글쓰기 활동의 내용을 분석한 연구에서는 글쓰기에 포함된 내용과 글쓰기의 형태를 분석한 연구가 많았다. 앞으로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의 내용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과학 글쓰기에 나타난 개념과 논의 수준을 함께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 문제 3
C.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A. 과학적 소양 4
B. 과학 교육에서의 논의 활동 5
C. 과학 교육에서의 글쓰기 활동 6
D.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의 분석 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1
A. 연구 대상 11
B. 연구 절차 15
C. 자료 분석 17
Ⅳ. 연구 결과 25
A. 연구 문제 25
B.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6
C.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 적용 방식 32
D. 논의 및 과학 글쓰기 활동 결과 분석 37
Ⅴ.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8
부록 55
ABSTRACT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