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Ⅰ.서론 1A.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연구 문제 3C.용어 정의 4Ⅱ.이론적 배경 6A.보편적 학습설계 61.보편적 학습설계 개념 62.보편적 학습설계 원리 및 수업계획과정 73.보편적 학습설계와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 11B.중학교 통합체육수업 131.통합체육수업의 필요성 및 동향 132.통합체육수업의 실제 16Ⅲ.연구방법 19A.연구참여자 191.연구참여 장애학생 202.연구참여 비장애학생 213.연구참여 교사 21B.실험기간 및 장소 221.실험기간 222.실험장소 23C.독립변인: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통합체육수업 241.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통합체육수업 개발 절차 242.교수법 선정 및 활동구성 263.학습지도안 고안 및 검토 29D.종속변인 및 측정도구 311.장애학생에 대한 비장애학생 태도 312.수업참여도 32E.실험 설계 및 절차 331.실험설계 332.실험절차 33F.자료처리 35G.중재충실도 36H.사회적 타당도 36Ⅳ.연구결과 39A.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중학교 통합체육수업 실시 유무에 따른 비장애학생들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 39B.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중학교 통합체육수업 실시 유무에 따른 수업참여도 421.장애학생의 수업참여도 변화 412.비장애학생의 수업참여도 변화 43Ⅴ.논의 및 제언 45A.논의 451.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중학교 통합체육수업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논의 452.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중학교 통합체육수업이 학생들의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의 47B.제언 49참고문헌 51부록 59ABSTRACT 9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