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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원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종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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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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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는 약 1세기 동안 전기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산업기계의 동력원으로 발전해 왔다. 그리고 산업의 발달과 산업체의 기술향상으로 인하여 고성능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응용분야가 넓어졌고, 가변속 구동 시스템에 대한 사용이 증대 되어왔다.
유도전동기의 고성능 벡터제어를 위해서는 유도전동기 파라미터의 정확성에 따라 그 성능이 영향을 많이 받는다. 파라미터 추정 방식은 크게 운전초기에 오프라인 상태에서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방식과 운전 중에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오프라인 상태에서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방식인 전동기가 정지된 상태에서 자속추정기를 이용하여 회전자 시정수를 추정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리고 매트랩 시뮬링크를 이용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다양한 실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목 차 i
그림 목차 ⅲ
표 목차 ⅳ
기호와 약어 설명 ⅴ
1. 서 론 1
2. 유도전동기의 수학적 모형 4
2.1 기준좌표계 이론 4
2.2 유도전동기 모형화 9
2.2.1 3상 좌표계에서의 유도전동기 모형화 9
2.2.2 좌표계에서의 유도전동기 모형화 12
2.2.3 유도전동기의 토크 16
2.3 유도전동기의 벡터제어 18
2.4 유도전동기의 전류제어 21
3.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시정수 추정 25
3.1 유도전동기 자속 추정기 25
3.2 주입전류 선정 29
3.3 슬립과 회전자 주파수 31
3.4 제안하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시정수 추정 33
4. 모의실험 및 실험 36
4.1 전동기의 사양 및 실험조건 36
4.2 모의실험 37
4.3 실험 43
5. 결 론 53
참고문헌 54
Abstract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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