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를 개발하고, 그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예비연구에서 역량 척도의 요인 및 문항의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최종적으로 개발된 역량 척도의 요인 및 문항의 구성과 신뢰도는 어떠한가? 셋째, 역량 척도의 구인타당도는 어떠한가? 넷째, 역량 척도의 공인타당도는 어떠한가?
이 연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척도 개발을 위하여 국내ㆍ외의 역량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역량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하위요인으로는 업무총괄, 진로상담, 진학상담, 진로심리검사, 진로체험프로그램, 교수활동, 평가 및 자기계발 7가지를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역량척도 분석을 통해 74개의 문항을 추출하여 본 연구자와 상담심리 대학교수 1인, HRD 전문가 1인, 석ㆍ박사학위를 소지한 진로진학상담교사 10인 총 12명으로 구성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문항을 검토하고 총 55개의 기초 예비문항을 작성하였다. 그 후 델파이 전문가 패널 13인에 의한 1차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총 43문항이 작성되었고, 2차 내용타당도에서는 델파이 전문가 패널 13인의 100% 합의에 의해 35개의 모든 문항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최종문항 선정을 위하여 최종 예비문항으로 구성된 역량척도를 활용하여 부산, 울산, 인천, 대전광역시와 경남, 충남지역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22문항이 선정되었다.
업무총괄, 진로상담, 진학상담, 진로심리검사, 진로체험 프로그램, 교수활동, 평가 및 자기계발의 7개 하위요인으로 설정되었던 역량 요인은 3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즉, 요인 1은 ‘전문성 역량’으로 진로상담, 진로심리검사, 교수활동, 평가 및 자기계발을 포함하고, 요인 2는 ‘학생지원 역량’으로 진학 정보 수집, 입시전략 수립, 학생의 내외적 자원 계발을 포함하며, 요인 3은 ‘행정 역량’으로 진로진학상담 부장으로 학교 진로교육을 총괄하는 역량을 포함한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3요인, 총 22문항으로 구성된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가 개발되었다. 최종 선정된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 22문항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내적일치도 계수(Cronbach''s ?)는 하위요인 및 척도 전체 모두 .819 ~ .933 사이로 높게 나왔다.
이렇게 개발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척도의 구인타당도와 공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역량 척도로 전국 각 지역에 근무하는 진로진학상담교사 388명을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직무만족도 척도, 교사효능감 척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의 하위요인을 총 3요인으로 하여 CFI, TLI, SRMR, RMSEA를 살펴보았을 때 적합도가 모두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인타당도 검증에서도 스트레스 척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직무만족도 척도와 교사효능감 척도에서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를 통해 첫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수행 역량에 대한 구체적인 문항을 개발하여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둘째, 이를 올바르게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함으로써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연구에 대한 높은 타당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척도는 문헌연구와 전문가 협의회, 포커스 그룹 인터뷰, 델파이 설문조사를 통해 기초 예비문항이 제작되었고, 델파이 조사 패널 13인을 통하여 두 차례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이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3요인(전문성 역량, 학생지원역량, 행정역량)에 총 22문항의 진로진학상담교사 역량 평가척도가 개발되었다.
둘째,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 척도에 대해 구인타당도 검증(확인적 요인분석)과 공인타당도 검증(스트레스척도, 직무만족도척도,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을 실시하여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따라서 본 검사도구가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측정하는데 타당한 도구임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