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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다은 (성신여자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성신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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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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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환경에서는 서로 다른 학문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여러 대학에서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적으로 사고하여 실재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융합디자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융합디자인교육이 산업체의 다학제 팀처럼 서로 다른 학과 학생들이 팀을 이뤄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기반에서 최종 산물의 창의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컨셉디자인(Nagai & Mukai, 2009; Ullman, 2010) 과정에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다.

2년 동안 두 차례에 걸친 아이디어 스케치 실험결과 서로 다른 지식배경의 구성원들로 이뤄진 팀이고 심화 토의 단계일 때, 융합디자인교육을 받은 디자인과 학생과 타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융합팀’은 융합디자인교육을 받지않은 디자인과 학생과 타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디자인팀’보다 더 창의적 산물을 생산했다. 이에 우리는 아이디어 스케치의 창의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디자인프로세스와 팀 분위기가 어떠했는지 융합팀과 디자인팀의 대화를 통해 비교해보았다.

디자인프로세스는 ‘문제해결접근법’과 ‘그룹 활동’으로 나누고 대화분석 시에 명시된 규칙이 될 코딩 스킴(Coding Scheme)을 디자인관련 연구들에서 발췌하고 변형하였다. 그룹분위기 코딩 스킴은 선행 연구들에 적합한 것이 없어 디자인 및 체육, 경영, 심리 분야의 문헌연구를 통해 개발하였다. 코딩 스킴에 기초하여 대화내용을 분류하고 각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융합팀과 디자인팀의 대화 횟수를 비교하였다.
대화분석 결과 융합팀은 디자인팀보다 전체 대화량 뿐만 아니라 디자인프로세스나 분위기와 관련된 대화량이 모두 많았다. 문제해결접근법에 관한 대화에서 디자인팀은 ‘디자이너 내부의 지식과 판단’에 관한 대화를 많이 하고 융합팀은 ‘외부로부터 가져오는 지식’과 ‘전체 형태’, ‘기능’에 관한 대화를 많이 하였다. 그룹 활동과 연관된 대화에서 융합팀은 ‘아이디어 제시’와 ‘리뷰와 요약’을 디자인팀 보다 더 활발하게 하였으며 특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데에서 가장 큰 차이로 많은 대화 횟수를 보였다. 융합팀은 분위기와 연관된 대화에서 디자인팀 보다 ‘적극적인 동의의사 표시와 칭찬’과 ‘부정적 피드백’을 더 많이 하였다. ‘부정적 피드백’에는 짧은 문장으로 반대의 의사만을 표현하는 ‘단순한 부정적 피드백’과 구체적인 이유를 들거나 대안을 제시하며 반대하는 ‘건설적 논쟁’이 있는데 융합팀은 디자인팀 보다 이 두 가지와 연관된 대화 수가 모두 많았으며 특히 ‘건설적 논쟁’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외부정황과 기능을 비롯한 컨셉들을 폭넓게 고려하고, 전체 대화량 뿐만 아니라 특히 리뷰와 요약 및 건설적 논쟁이 많았던 융합팀의 특징들은 기존 문헌연구들에서 창의적인 수행을 보인 그룹들의 특징과 일치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디자인과에서 융합디자인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다른 전공학생들과 팀을 형성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심화시킬 때 디자인 프로세스와 분위기에서 창의적 특징을 보이고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스케치를 한다는 융합디자인교육과 그룹 프로세스에서 창의성과의 연관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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