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인철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소연희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과학체험 활동이 과학적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경남과학교육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과학체험학습의 학생 만족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첫째, 과학체험학습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과학체험학습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경남과학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이다.
이를 위해 경남과학교육원의 일일과학체험학습에 참가하는 10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일일과학체험학습 이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했으며 이를 통해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일일과학 체험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과학탐구능력이 향상되었는가를 알아본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 과학탐구능력이 점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어 일일과학 체험학습이과학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었으며 과학탐구능력의 하위요인중 기초탐구능력 점수와 통합적 탐구능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었으나 기초탐구능력보다는 통합적 탐구능력에 더 큰 변화를 주는 볼 수 있었다. 이는 단기적인 활동으로 기초탐구 능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 보다는 과학체험 학습을 통해 여러 가지 과학적 현상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학생들의 통합적 탐구 능력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일일과학체험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과학관련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본 결과 사전에 비해 사후에 과학태도 점수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고 과학태도의 하위요인인 과학에 대한 인식, 흥미, 과학적 태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이는 학생들이 평소 학교에서 과학시간에 체험해보지 못한 과학적 현상을 체험해 봄으로써 과학적 태도에 변화를 가져왔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일일과학체험학습을 통한 초등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살펴보고 학생들이 일일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중 어떤 프로그램에 더욱 만족도를 분석해보았다.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은 92.7% 교사는 100%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과학시연의 경우 학생은 92.5%, 교사는 100%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천체투영관의 경우 학생은 90.7%, 교사는 100%의 만족도로 학생보다 교사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전시관의 경우 학생은 88.1%, 교사는 97.5%였으며 과학 실험 공작도의 경우 학생은 93.3%, 교사는 100%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전시관 체험의 경우 교사 만족도는 높았으나 학생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학생들에게 과학적인 현상을 눈으로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여 이해시키는 것도 중요하므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때 용어 선택과 내용에 신중을 기해야함으로 전시관 해설 방법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일일과학체험학습에 대해 교사와 학생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생보다는 교사의 만족도가 크게 높았다. 이는 평소 학교의 과학실에서 접하기 힘든 과학시연이나 과학실험들을 다양한 접근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과 교사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보면 시설과 관련된 내용과 프로그램 운영에 관련된 내용을 통해 일일과학체험학습이 보완해야할 부분도 엿볼 수 있었다. 특히 체험시간 부족에 관한 의견은 공통적으로 지적되었는데 현재 운영하고 있는 5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은 현재 10시부터 시작하는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을 조정하거나 3시에 마치는 시간에 대한 조정, 점심시간의 효과적 활용 등의 노력이 더해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주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과학체험학습의 의미 = 4
2. 과학적 탐구능력 = 7
3. 과학적 태도 = 11
4. 초등학생의 일일 과학 체험활동 = 17
Ⅲ. 연구방법 = 21
1. 연구대상 = 21
2. 측정도구 = 22
3. 연구절차 = 25
4. 자료처리 및 분석 = 26
Ⅳ. 연구 결과 = 27
1. 과학탐구 능력 = 27
2. 과학관련 태도 = 30
3. 경상남도과학교육원 일일과학체험 프로그램 만족도 = 34
Ⅴ. 논의 및 결론 = 41
참고문헌 = 44
부록[1] 과학에 대한 인식 검사지(사전) = 46
부록[2] 과학에 대한 인식 검사지(사후) = 50
부록[3] 과학 탐구 능력 검사(사전) = 54
부록[4] 과학 탐구 능력 검사(사후) = 58
부록[5] 일일과학체험교실 설문지(교사용) = 62
부록[6] 일일과학체험교실 설문지(학생용) = 64
ABSTRACT =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