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곤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지도교수
김종무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매년 감소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종이책 독서 실태에 대해 경각심을 갖고 출발하였다. 이는 나이가 어린 학생일수록 책 이외의 다양한 콘텐츠에 노출되면서 점점 독서 시간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에 문제의 심각성을 느꼈다. 하여 최근 독서형태의 대안으로 대두된 것이 전자책과 오디오북이다. 전자책의 경우 이미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반면 오디오북은 아직 낯설게 다가오는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어지지 못하고 있다. 하여 우리는 디지털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있는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오디오북 서비스에 대한 이용행태와 만족도를 연구하였다.
대학생 249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연구결과, 대학생들의 오디오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2.33으로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오디오북을 이용하는 학생은 81명으로 미사용자가 조금 더 많았다. 성별 간 오디오북 서비스 만족도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으며, 종이책 독서량이 오디오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콘텐츠 측정 영역 중 다양성, 유용성, 흥미성에 대한 만족도가 오디오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오디오북 서비스 만족도가 충성도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오디오북 이용자를 확보하고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콘텐츠 및 시스템 개발과 홍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 중 가장 시급한 문제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리고 그 실용성과 효율성을 느끼게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을 특정 대학의 대학생들로 규정지어 연구하였기 때문에 대상이 한정되어 있다. 하여 오디오북 전반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로 이해하기엔 대표성이 부족할 수 있다. 하지만 오디오북에 대한 연구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후속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에게 오디오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연구에 바탕이 되는 작업의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2
2. 연구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5
1. 오디오북 개요 5
2. 오디오북 기술 13
3. 선행연구 21
4. 측정요소 26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9
1. 연구문제 29
2. 연구방법 31
3. 신뢰도 및 타당도 36
Ⅳ. 연구결과 37
1. 이영행태 분석 37
2. 집단 간 만족도 차이검증 44
3. 오디오북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영향 분석 50
Ⅴ. 요약 및 결론 55
1. 요약 55
2. 결론 57
3.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 록 62
Abstract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