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안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식 기업들은 기존의 제품 기능상의 특징과 편익만으로는 차별화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마케팅 전략의 변화로 체험마케팅이 대두되었다. 또한 직접 체험을 하는 공간인 매장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트렌드의 하나로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chmitt가 제안한 전략적 체험모듈을 바탕으로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에서의 체험과 브랜드태도와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태도가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 뿐 아니라 브랜드의 전체매장에 대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운영을 위한 주요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3년 10월 14일부터 2013년 11월 12일까지 약 한 달에 거쳐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하고 나오는 소비자들과 과거에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그 중 352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에서의 체험(감각적,감성적,인지적,행동적,관계적 체험)은 모두 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험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태도는 행동의도(재구매의도,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른 분야에 비해 연구가 미비한 외식 분야의 플래그십 스토어에 맞는 체험유형을 도출하고, 그 효용성을 측정하여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둘째, 체험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태도와 브랜드 전체매장에 대한 행동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가 브랜드의 전체 매장을 대표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셋째, 체험마케팅을 실현하기에 제한적인 일반 외식매장에 비해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는 다양한 체험유형을 통해 긍정적인 브랜드태도를 형성할 수 있으므로, 브랜드의 특성을 고려한 총체적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의 성장 및 발전을 위한 핵심과제라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문제 제기 1
제 2 절. 연구 목적 및 필요성 3
제 3 절. 연구 구성 및 범위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체험 6
1. 플래그십 스토어 6
2. 체험마케팅 15
제 2 절. 브랜드태도 25
제 3 절. 행동의도 28
1. 재구매의도 30
2. 추천의도 31
제 3 장. 연구 설계 32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32
1. 연구 모형 32
2. 연구 가설 33
제 2 절. 측정 도구 3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2. 측정 도구의 구성 40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42
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42
2. 분석 방법 43
제 4 장. 연구 결과 44
제 1 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44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2. 외식 플래그십 스토어 이용실태 46
제 2 절. 측정항목의 평가 47
1. 측정항목의 기술분석 47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9
제 3 절. 연구 가설의 검증 55
1. 연구 모형 검증 55
2. 가설 검증 결과 57
3. 직·간접 효과 검증 59
제 5 장. 결론 61
제 1 절. 결과의 요약 61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3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 문헌 66
설문지 79
Abstract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