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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지원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소정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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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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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은 창조적 융합인재 양성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예술과 과학을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즉, 하나의 주제에서 다양한 영역의 융합적 사고를 가능하게하며, 예술과 과학이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창조적 사고와 탐구적 태도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 따라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유아예술교육과 유아과학교육 및 유아 예술과 과학 통합교육에 대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본 연구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선정하였다. 만 5세의 발달적 특성과 초등학교 연계과정을 고려하여 누리과정의 내용에서 본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프로그램의 평가방법을 선정한 후, 실험대상 유아의 생활주제를 고려한 최종 활동안을 구성하였으며, 예비실험을 거쳐 수정·보완 후, 최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문제 2]에 따라 개발한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사립유치원 만 5세 2반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6명과 통제집단 18명으로 각각 배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Torrance가 개발한 창의성 검사(TTCT)를 김영채(2004)가 책임 편역하고 동형검사로 이루어진 <한국판 TTCT(도형)검사> A형과 B형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각각 사용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Martin(1997)의 탐구능력 평가척도를 기초로 이경민(2001)이 제작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평가척도’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실험절차는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는 2013년 7월 4일부터 8월 23일까지 1주에 2회씩, 8주간 총 16회기로, 실험집단은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 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서는 일반적인 누리과정의 예술 및 과학활동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의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면, 프로그램의 목적은 ‘포괄적인 예술과 과학의 융합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여 창의적 융합인재의 기초소양을 기른다’로 설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로서 ‘창의성을 기른다’와 ‘과학적 탐구능력을 기른다’를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문학’은 (그림책 및 이야기)이해 및 감상하기,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이야기 창작하기, ‘극’은 (극)감상하기, 창작·즉흥극 표현하기, ‘음악’은 탐색하기, (다양한 음악)감상하기, 음악으로 표현하기, ‘동작’은 탐색하기, (다양한 신체표현)감상하기, 창의적 동작 표현하기, ‘시각예술’은 탐색하기 (다양한 시각예술)감상하기, 창의적 표현하기, ‘과학’은 호기심 유지 및 확장하기, 탐구과정 즐기기, 탐구기술 활용하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자연현상 알아보기로 구성하였다. 교수·학습방법의 접근법으로서는 ‘융합적 통합 접근법’과 ‘반응중심접근법’을 고려하였으며, 교수·학습 단계는 ‘도입(다가가기)’, ‘전개(생각 확장)’, ‘확장(창의적 활동)’, ‘마무리(발표 및 감상)’의 과정으로 구성하였으며,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Root-Bernstein과 Root-Bernstein(1999)의 13가지 창조적 생각도구 중 관찰, 형상화, 패턴인식, 유추, 몸으로 생각하기, 감정이입, 차원적 사고, 놀이를 활동 진행과정에서 사고하는 생각도구로써 활용하였다. 교사는 제시자, 관찰자, 상호작용 및 질문자, 참여자, 평가자로서 역할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평가는 유아평가, 교사평가, 프로그램 평가로 구성하였다.
둘째, [연구문제 2]의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아의 창의성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성의 전체 총점과, 창의성의 하위요소 중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능력의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과학적 탐구능력의 경우,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탐구능력의 전체 총점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하위요소 중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의 하위영역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은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에 효과적임을 나타내며, 창의적 융합인재의 기초소양 마련에 가치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아가 본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의미있는 융합 교육활동으로 적용될 수 있는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며, 유아 교육이 융합교육으로의 새로운 발전 방향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가치를 지닌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유아와 창의성교육 8
2. 유아예술교육 18
3. 유아과학교육 25
4.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교육 31
Ⅲ.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의 개발 45
1. 프로그램의 개발절차 45
2. 프로그램의 기본방향과 목적 및 목표 47
3.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55
4.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65
5. 프로그램의 최종 활동안 81
6.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86
Ⅳ. 만 5세 유아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의 적용효과 88
1. 연구방법 88
1) 연구대상 88
2) 연구도구 89
3) 연구절차 95
4) 자료처리 및 분석 99
2. 연구결과 및 해설 100
1) 만 5세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100
2) 만 5세를 위한 창의적 예술과학 융합프로그램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107
Ⅴ. 결론 및 논의 115
1. 결론 및 논의 115
2. 제언 128
참 고 문 헌 130
ABSTRACT 142
부 록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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