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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창석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영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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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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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days, car manufacturers applied many high strength steels such AHSS or UHSS to car bodies for weight lightening. In this study, we conducted resistance spot welding simulation to optimized used. There two combinations for same steel sheet which were DP780 1.0t, DP780 1.4t. Dissimilar steel sheet combination with different thickness was 1.0t, and 1.4t of DP780. Different steel combinations were DP780 1.0t and SPRC440 1.0t, and DP780 1.0t and DP590 1.0t.
Tensile shear strength estimated by using second order polynomial regression model and spatter estimated by using neural network. In addition optimized welding condition was determined in terms with weldability and productivity using objective function and fitness function.

목차

제 1 장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현황
1.2.1 초 고강도강에 대한 저항 점 용접
1.2.2 용접 공정변수 최적화
1.3 연구내용
제 2 장 이론적 배경
2.1 저항 점 용접
2.1.1 저항 점 용접 이론
2.1.2 저항 점 용접 주요 공정변수
2.1.3 스패터 발생 메커니즘
2.1.4 로브 곡선
2.2 저항 점 용접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제 3 장 저항 점 용접 시뮬레이션
3.1 시뮬레이션 조건
3.1.1 시뮬레이션 모델링 및 재료
3.1.2 저항 점 용접 시뮬레이션 조건
3.2 시뮬레이션의 신뢰성
3.3 저항 점 용접의 너겟 형성 메커니즘
3.3.1 용접 공정변수에 따른 너겟 형성 메커니즘
3.3.2 재료에 따른 너겟 형성 메커니즘
3.4 용접부 인장전단강도
제 4 장 로브 곡선 예측 모델
4.1 인장전단강도 예측모델
4.1.1 회귀모델
4.1.2 변수 선택에 의한 최적회귀모델
4.1.3 회귀모델의 통계적 유의성
4.2 스패터 예측모델
4.2.1 신경 회로망
4.2.2 스패터 예측
4.3 적정용접구간 예측모델
제 5 장 공정변수 최적화
5.1 목적함수 및 적합도 함수
5.2 적합도에 따른 최적화
5.3 적정용접구간 예측모델의 최적점
제 6 장 결 론
Reference
Abstract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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