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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4
2014
2013
국문초록 ⅰ목 차 ⅲ표 목 차 ⅶ그림목차 ⅹ제 1 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흐름 및 방법 1제 2 장 기존 연구 동향 및 이론 고찰 42.1 교차로 42.1.1 교차로 정의 42.1.2 교차로 형태별 구분 42.1.3 교차로 입지별 구분 62.1.4 교차로 통제방법별 구분 82.2 좌회전 102.2.1 좌회전 정의 및 특성 102.2.2 좌회전 관련시설 112.2.3 좌회전 차로 설계기준 152.2.4 좌회전 신호운영 222.2.5 좌회전 차로 관련 연구 검토 252.3 버스정류시설 282.3.1 버스정류시설 정의 및 특성 282.3.2 버스정류시설 관련 연구 검토 302.4 유턴차로 322.4.1 유턴차로 정의 및 특성 322.4.2 유턴차로 관련 연구 검토 34제 3 장 좌회전의 영향과 개선방안에 따른 교차로 효율화 연구대상 선정 353.1 좌회전이 신호교차로 운영에 미치는 영향 353.1.1 교차로 문제 접근방법 353.1.2 교차로에서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경우와 그 원인 353.1.3 교차로 개선방안 363.2 개선방안에 따른 신호교차로 효율화 연구대상 선정 37제 4 장 좌회전 처리 효율화 방안에 대한 개선 방법론 정립 및 적용 384.1 좌회전 도착분포 특성을 고려한 적정 대기차로 길이 산정 384.1.1 기존 설계기법의 문제점 도출 384.1.2 신호교차로 좌회전 자동차의 수() 개선 방법론 384.1.3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는 자동차의 수() 개선 방법론 414.1.4 신호교차로의 길이계수() 개선 방법론 424.1.5 신호교차로의 좌회전 자동차의 수() 개선 방법론 적용 424.1.6 신호교차로에서 대기하는 자동차의 길이() 개선 방법론 적용 504.1.7 신호교차로의 길이계수() 개선 방법론 적용 544.1.8 신호교차로 좌회전 대기차로 적정길이 산출 544.1.9 좌회전 대기차로 적정길이 산정 연구 결과 564.2 버스정류시설 설치방법 574.2.1 기존 설계기법의 문제점 574.2.2 엇갈림길이 계산방법 개선을 통한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산정 방법론 594.2.3 최대 정차시간 현실화를 통한 버스정류장 길이 산정 방법론 614.2.4 근측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산정 634.2.5 근측 버스정류장 길이 산정 664.2.6 버스정류시설 설치방법 연구 결과 704.3 유턴차로 설치방법 714.3.1 기존 설계기법의 문제점 714.3.2 유턴 허용구간의 적정길이 산출 방법론 714.3.3 유턴 허용구간의 시점 결정 방법론 754.3.4 유턴 허용구간의 적정길이 산출 764.3.5 유턴 허용구간의 시점 결정 774.3.6 현장조사 값과 도출된 결과값의 비교 784.3.7 유턴차로 설치방법 연구 결과 79제 5 장 개선방법론 적용 결과에 대한 효과분석 805.1 개선방법론 효과분석 방안 805.1.1 시뮬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효과분석 805.1.2 효과척도의 결정 815.1.3 효과분석 대상 교차로 결정 825.2 시나리오 설정 835.2.1 현행 교차로 지체 판단 835.2.2 좌회전 대기차로 개선 845.2.3 버스정류시설 개선 845.2.4 유턴차로 개선 855.2.5 좌회전 대기차로, 버스정류시설 개선 855.2.6 좌회전 대기차로, 유턴차로 개선 865.2.7 버스정류시설, 유턴차로 개선 865.2.8 좌회전 대기차로, 버스정류시설, 유턴차로 개선 875.3 효과분석 결과 88제 6 장 결론 89참 고 문 헌 91ABSTRACT 96감사의 글 99부 록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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