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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진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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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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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다른 종류의 네트워크가 존재하는 이기종 무선망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하는 핸드오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핸드오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 중 대표적인 방법중 하나는 Freeze-TCP로 이동 단말이 스스로 핸드오버 상황을 인지하고, 핸드오버가 발생할 것을 미리 서버 측에 알려, 데이터 전송을 중지한다. 이후 핸드오버 처리가 끝난 후 다시 망을 재개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게 된다. 이 방법을 통해 핸드오버의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지만, 이를 이기종 무선네트워크에 적용할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가장 큰 문제는 데이터 전송을 언제 재개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너무 이르게 데이터 전송을 중단하게 된다면, 이동 단말은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음에도, 데이터 전송을 못하게 된다. 또한 너무 느리게 데이터 전송을 중지하면, 불필요한 패킷 손실 및 이를 통해 저하되는 CWND(Congestion Window)에 의해 핸드오버 이후 망에서 빠르게 대역폭을 점유하지 못하는 결과가 발생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적절한 Freeze-Time 설정을 통해 기존 기법이 가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적절한 Freeze-Time은 FDL(Freeze DeadLine)의 설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FDL 이용하면 기존의 Freeze-TCP보다 성능이 향상됨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NS-2(Network Simulator -2)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 론 1
1.1연구배경 1
1.2핸드오버 4
제2장 관 련 연 구 7
2.1 Freeze TCP를 이용한 방법 7
2.2 다중 링크를 이용한 방법 8
2.3 불필요한 혼잡제어를 막는 방법 9
2.3 전송계층에서의 핸드오버 문제를 다룬 내용 9
제3장 본 론 10
3.1 Freeze-TCP 무선망 적용 시 문제점 10
3.2 FDL(Freeze DeadLine) 14
3.3 FDL의 진행 절차 21
3.4 FDL의 예측 21
제4장 실 험 24
4.1 실험환경 24
4.2 처리량 24
4.3 혼잡윈도우 28
4.4 순서번호 30
4.5 Error가발생하는 환경 30
제5장 결 론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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