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선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에 대해 중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정도의 차이와 각각의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은 교사 배경변인과 학교 배경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둘째, 중학교 교사들이 지각한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는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간의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측정을 위한 설문지와 데이터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종단연구「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에서 추출하여 사용하였다. 학교 관련 정보는 통계DB를 통하여 수집 및 추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처리 방법은 기초분석으로 빈도분석과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교사배경과 학교배경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중다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절차를 거쳐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교사들은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을 5점 Likert 척도에서 평균이상으로 비교적 높게 지각하고 있으며, 특히 교사공동체성을 가장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살펴보면,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을 높게 지각하였으며,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교사공동체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별로는 경력 20년 이상의 교사가 5년 미만의 교사와 10년 이상 20년 미만의 교사보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이 낮은 교사보다 경력이 높은 교사가 교사효능감에 대한 인식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20년 이상 근무한 교사보다 5년 이상 10년 미만 근무한 교사가 교사공동체성을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직교사가 일반교사보다 네 개 변인 모두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배경변인별로 교사들이 지각하는 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학교소재지별로는 중소도시에 근무하는 교사와 읍면도시에 근무하는 교사가 특별시와 광역시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역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중소도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교사효능감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역시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중소도시 학교와 읍면도시의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교사공동체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립별로 공립에 근무하는 교사가 사립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공동체성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만족은 사립에 근무하는 교사가 공립에 근하는 교사보다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공동체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이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공동체성에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의 비전제시, 봉사, 청렴성, 공정성, 책임감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에는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의 비전제시, 책임감, 봉사, 정직, 이성적 판단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공동체성에서는 교수관련 교사효능감, 생활지도관련 교사효능감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에서는 교수관련 교사효능감, 생활지도관련 교사효능감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사공동체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사공동체성이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설명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지도에 관련하여 교사공동체성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에 관련하여 교사공동체성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간의 구조관계의 적합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고, 연구모형의 공분산 구조분석을 실시한 결과, 높은 적합도를 보이고 연구모형이 대체적으로 양호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과 교사효능감은 교사공동체성에

목차

목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ⅴ
표 목 차 ⅶ
그림목차 ⅸ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9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12
2. 교사효능감 17
3. 교사공동체성 22
4. 직무만족 29
5. 선행연구 고찰 33
Ⅲ. 연구방법 42
1. 연구의 모형 42
2. 연구대상 및 표집 43
3. 측정도구 45
4. 자료 처리 및 방법 5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5
1.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에 대한 교사의 지각 차이 55
2.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이 교사공동체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3. 학교장의 도덕적 지도성, 교사효능감, 교사공동체성, 직무만족 간의 구조관계 69
Ⅴ. 논의 및 결론 103
1. 요약 103
2. 논의 109
3. 결론 및 제언 112
참고문헌 116
ABSTRACT 128
부록(설문지) 13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