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6
목 차국문초록 ⅰ목 차 ⅱ표 목 차 ⅳ그림목차 ⅴ1. 서 론 1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1.2.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구동모터 21.2.1. 영구자석형 동기 전동기와 유도 전동기 21.2.2. 계자권선형 동기 전동기 41.3. 계자권선형 동기 전동기의 최대토크 운전점 41.4. 연구의 목적 51.5. 본 논문의 구성 62.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모델링 및 최대토크운전 72.1. 영구자석형 전동기의 모델링 72.2.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제어 92.2.1. CTR에서 운전 92.2.2. 약계자 영역에서 운전 (전압과 전류한계영역) 122.2.3. 약계자 영역에서 운전 (전압제한영역) 133.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의 수학적 모델링 153.1. 계자권선형 전동기의 등가 방정식 153.1.1. 고정자측 전압 및 전류 합성치 173.1.2. 회전자측 전압 및 전류 합성치 183.1.3. 합성치를 이용한 전압 방정식 193.2. 전동기 dq동기좌표계 모델 213.3. 계자권선형 동기 전동기의 벡터제어 243.4. 동기 전동기의 출력 및 토크 264. 최대 토크 운전 기법 및 약계자 제어 294.1. 계자권선형 동기 전동기의 속도 영역 304.1.1. 일정 토크 영역 [mode 1] 314.1.2. 일정 출력 영역 [mode 2] 314.1.3. 약계자 제 2영역 [mode 3] 314.2. 최대 토크 제어 324.3. 최대토크스캔 프로그램 354.4. 일정 토크영역에서 운전(CTR:Constant Torque Region) 384.5. 약계자 영역에서 운전(FWR:Field Weakening Region) 434.5.1. 전압과 전류제한영역 434.5.2. 전압제한영역465. MATLAB 시뮬레이션 505.1. 시뮬레이션의 구성 505.1.1. 전류제어기 515.1.2. 속도제어기555.2. 시뮬레이션 결과 및 검토 585.2.1. 전 운전 속도 영역 (무부하시) 585.2.2. 전 운전 속도 영역 (전부하시) 645.2.3. DC전압 변동시 운전특성 685.2.4. 지령치 변화에 따른 운전특성 726. 결 론 7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