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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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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영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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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요지


PR은 조직이 공중과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다. PR의 효과는 조직과 공중 사이의 관계의 질을 통해 평가된다. 따라서 효율적인 PR을 위해서는 조직과 공중간 관계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조직-공중 관계성 이론을 의사-환자 관계에 확장하여, 의사-환자 관계성을 측정할 수 있는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나아가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해 의사-환자 관계성을 측정함으로써, 의사와 환자 사이에 인식의 차이와 상호이해도가 어떠한지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의사-환자 관계성 측정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크게 세 단계 과정을 거쳤다. 먼저 문헌연구와 의사 및 환자 각각 5명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거쳐 압축한 45개의 측정문항 표본을 구성하였다. 이를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5개요인 21개로 압축한 측정문항에 대해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거쳐,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의사-환자 관계성 구성요소들이 의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예측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런 세 단계 과정을 거쳐, 이 연구는 최종적으로 5개의 구성요소에 19개의 측정문항으로 이뤄진 의사-환자 관계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구성요소는 소통적, 신뢰성, 충실성, 상호교환성, 공정성으로 이뤄져 있다. 구성요소는 모두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값이 .70을 넘어 내적 일치도를 갖춘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측정도구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춘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어 개발한 척도를 바탕으로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해 의사와 환자가 의사-환자 관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상대방의 평가에 대해서는 어떻게 추정하고 있는지를 조사해 분석하였다. 응답 자료는 307명의 의사와 303명의 환자로부터 수집하였으며, 이를 분석해 객관적 일치도와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를 파악하였다.
상호지향성 분석 결과, 의사는 의사-환자 관계성을 비교적 높게 평가하는 반면, 환자는 보통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차이는 특히 상호교환성, 소통성, 신뢰성 차원에서 두드러졌다. 또, 의사와 환자는 상대방의 생각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사는 환자의 생각을 과대평가하고, 환자는 의사의 생각을 과소평가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의사-환자 관계성에서 소통성이 가장 핵심적인 구성요소이며, 공정성도 의사-환자 관계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로 확인된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는 그동안의 조직-공중 관계성 척도 개발 연구 결과와 다른 점으로, 의사-환자 관계의 특수성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상호지향성 분석 결과는 의사-환자 관계에 대한 쌍방의 인식이 신뢰성 측면에서는 그릇된 불일치 상태, 소통성, 충실성, 상호교환성, 공정성 측면에서는 불균형한 불일치 상태에 놓여있음을 보여줬다. 이런 분석 결과는 의사-환자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 지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 연구는 그동안 조직-공중 관계성 연구에서 주목되지 않던 의사-환자 관계를 대상으로 의사-환자 관계성 척도를 개발해, 공중관계성 이론의 확장을 꾀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개발한 척도는 의사-환자 관계성의 선행요인이나 결과변인에 대한 연구 등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발한 척도를 이용하여 의사와 환자 쌍방을 대상으로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해 관계성을 측정함으로써 의사-환자 관계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도 의미가 있다.


주제어: 조직-공중 관계성, 의사-환자 관계성, 측정도구, 상호지향성 모델, 객관적 일치도, 주관적 일치도, 정확도, 메타동의

목차

<목 차>
Abstract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 7
제 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의사-환자 관계성 9
1. 의사-환자 관계성의 중요성 9
2. 의사-환자 관계성 선행연구 11
제2절 조직-공중 관계성 이론 17
1. 조직-공중 관계성의 개념 17
2. 조직-공중 관계성 연구경향 20
3. 조직-공중 관계성 구성요소 25
제3절 상호지향성 모델 33
1. 상호지향성 모델의 개념 33
2. 상호지향성 측정 연구 37
3. 공중관계성의 상호지향성 모델 적용 연구 39
제 3 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2
제1절 연구문제 42
제2절 연구방법 45
1. 의사-환자 관계성 척도개발의 방법과 절차 45
2. 상호지향성 분석 방법과 절차 64
제 4 장 연구결과 66
제1절 의사-환자 관계성 척도개발 연구 결과 66
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6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3
3. 예측타당도 분석 결과 80
4. 척도 개발 연구결과의 요약 82
제2절 상호지향성 분석 결과 84
1. 설문 구성 및 응답자 특성 84
2. 상호지향성 분석 결과 90
3. 상호지향성 분석결과의 요약 97
제 5 장 결론 및 논의 101
제1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101
1. 환자관계성 척도개발 연구결과 논의 101
2. 상호지향성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105
제2절 연구의 의의 11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6
부록 1 135
부록 2 138
부록 3 140
감사의 글 147
<표 목차>
<표 1> 주요 선행연구의 조직-공중 관계성 개념 19
<표 2> 선행연구의 조직-공중 관계성 구성요소 28
<표 3> 조직-공중 관계성 연구에 사용된 구성요소 31
<표 4> 상호지향성 측정 변인 36
<표 5> 상호지향의 4가지 형태 38
<표 6> 의사-환자 심층면접 결과 요약 48
<표 7> 신뢰성 측정 표본문항 51
<표 8> 충실성 측정 표본 문항 52
<표 9> 만족성 측정 표본 문항 53
<표 10> 상호교환성 측정 표본 문항 54
<표 11> 사회기여성 측정 표본 문항 55
<표 12> 소통성 측정 표본 문항 56
<표 13> 전문성 측정 표본 문항 57
<표 14> 공정성 측정 표본 문항 58
<표 15> 레포 측정 표본 문항 59
<표 16> 측정도구 모형의 주요 적합도 지수 62
<표 17> 응답자의 속성 67
<표 18>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 69
<표 19>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 71
<표 20> 신뢰도 분석 결과 73
<표 21> 응답자의 속성 74
<표 22> 모형 적합도 지수 분석 77
<표 23> 각 측정항목의 평균, 표준편차, 요인적재치, t-값, 합성신뢰도 78
<표 24> 구성개념 사이의 신뢰구간 추정(판별타당도) 79
<표 25> 의사 이미지 측정 항목 80
<표 26> 의사-환자 관계성이 의사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81
<표 27> 최종 확정된 의사-환자 관계성 측정도구 83
<표 28>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상호지향성 분석 설문 (1) 의사용 85
<표 29>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상호지향성 분석 설문 (2) 환자용 86
<표 30> 상호지향성 분석 응답자의 분포1 (의사) 88
<표 31> 상호지향성 분석 응답자의 분포2 (환자) 89
<표 32> 측정차원별 Cronbach''s α 값 90
<표 33>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의사와 환자의 객관적 일치도 92
<표 34>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주관적 일치도 1 92
<표 35>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주관적 일치도 2 93
<표 36>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정확도 1 94
<표 37>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정확도 2 95
<표 38> 의사-환자 관계성에 대한 메타동의 96
<표 39> 상호지향성 형태 분류 결과 99
<그림 목차>
<그림 1> Chaffee & McLeod의 상호지향성 모델 34
<그림 2> 의사-환자 관계성에 관한 상호지향성 모델 및 연구문제 모형 44
<그림 3> 의사-환자 관계성 측정도구 개발 절차 46
<그림 4> 의사-환자 관계성 측정도구 구조방정식 모형 76
<그림 5> 상호지향성 분석 결과의 종합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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