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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성식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훈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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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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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조명등급의 선택은 야간 도로 이용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도로에 맞는 적절한 등급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명수준이 낮게 결정된 경우 도로 이용자가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며, 반대로 높게 결정되면 불필요한 에너지가 낭비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현재 국내 도로조명 기준인 KS A 3701:2007 은 개정 이전인 CIE 115:1995 기준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으로, CIE 115:1995가 CIE 115:2010으로 개정되면서 도로 조명등급 선정방식에 큰 변화가 있었다.
CIE 115:2010은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만든 지침으로 도로 조명등급 선정을 위한 항목과 가중치만을 제공하며 세부사항에 대한 내용은 없다. 또한 CIE 지침의 부록에서는 교통량에 따른 도로 조명등급의 가변의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기준인 KS A 3701:2007이 추후에 개정이 이루어진다면 CIE 115:2010은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CIE 지침을 국내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황이므로 CIE 지침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CIE 기준을 국내에 적용하는 것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관련 법률과 기준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도로조명에 적합한 세부사항을 반영한 적용안을 만들어 보았다. 그리고 도로 조명등급의 가변이 반영된 적용안을 실제 국내 도로 조건에 적용하여 KS기준과의 차이를 확인하여 만들어진 적용안의 적합성과 효과를 연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 배경과 목적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4
3. 논문의 구성 15
Ⅱ. 도로 조명등급 분류 방식 16
1. 국내외 도로 조명등급 분류 방식 비교 16
2. CIE 지침서의 조명등급 분류와 관련된 법규기준 32
Ⅲ. 적용안 개발을 위한 연구 44
1. 국내 도로에 대한 적용 방법 44
2. 불변요소의 세부사항 결정 및 적용 46
3. 가변요소의 세부사항 결정 및 적용 53
Ⅳ. 적용안의 적합성 평가 64
1. 적합성 평가방법 64
2. 적용 결과 67
3. 결과 분석 80
Ⅴ. 결론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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