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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설학재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헌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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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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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리얼 크래들은 타이로드, 서스펜션 암, 트랜스미션, 고무부시와 같은 부품을 연결하는 부품이다. 하지만 자동차용 리얼 크래들 부품은 용접과정에 의해 체결되어지는 사이드 부품과 크로스 부품들로 구성되다. 그러나 자동차용 리얼 크래들은 용접 과정 동안 발생하는 열변형량 때문에 뒤틀림 현상이 발생하고 체결시 치수 공차의 문제점을 야기시킨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열변형량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적의 용접조건은 치수공차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T조인트 형상을 통해 기본용접 과정을 소개하고 리얼 크래들의 용접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용접 공정조건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상업용 용접 소프트웨어인 Sysweld를 사용하여 MAG용접공정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였다. 용접조건(냉각조건, 에너지 효율, 속도, 경계조건)은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 실제 용접 공정과 동일하게 부여하였다. 리얼 크레들의 유한요소모델링은 시간과 신뢰성을 고려하여 단순화 시켰다. 그리고 T조인트 형상 데이터와 용접 기본 수식, 유한요소 모델링을 통해 해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자동차용 부품에 대해서 열변형량, 잔류응력을 예측하기 위해서 두 용접 모델의 기본적인 용접 해석을 수행하였다. 메인 원통형의 간극에 대한 열변형 해석값을 예측하였으며, 전체 형상에 대한 잔류응력과 온도분포, 상변태, 열변형량 값을 도출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1
2. 문헌 연구 3
3. 연구 목적 및 내용 5
Ⅱ 용접의 기초
1. 용접 기초이론 6
1.1 용접 용어 및 이음 종류 7
2. 용접 종류 및 특성 9
2.1 피복 아크용접(SMAW) 9
2.2 불활성 가스 텅스텐 아크용접(GTAW) 11
2.3 불활성 가스 금속 아크용접(GMAW) 12
2.4 플럭스 코어드 아크용접(FCAW) 14
Ⅲ 용접 야금학
1. 금속의 종류 16
2. 금속 결정조직 17
3. Fe-C 상태도 및 강의 조직 19
4. 열영향부 및 잔류응력 22
Ⅳ 용접 해석 프로세스
1. 용접 해석 이론 27
2. 용접 해석 조건 30
2.1 재료 데이터 선정 30
2.2 유한요소모델링 31
2.3 용접 경계조건 32
3. 용접 해석 결과 35
Ⅴ 자동차용 부품 열변형 예측
1. 자동차용 부품 모델 소개 37
2. 유한요소모델링 39
3. 용접 해석 경계조건 40
4. 용접 해석 결과 43
Ⅵ 결 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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