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경원 (광주교육대학교,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광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은 과학 교과의 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시도하는 교수?학습전략이다. 현재 노래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가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과학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각 단원별로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수업을 2차시씩 총 8차시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한 표본 집단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학급 학생들이며,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확인한 후, 실험집단은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을 비교 집단은 일반 수업을 진행하였다. 분석은 SPSS 21을 사용하였으며, 사전 학업 성취도 수준은 t-검증 결과 동일한 집단으로 나타났으나 사전 과학 태도 수준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사후 검사에서는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적용한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그 결과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활용 수업이 학업 성취 수준별 상?중?하 집단 및 남?여 집단 별로 학업 성취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적용한 수업반의 상?중?하위 집단 모두 학업 성취도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성별 집단의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남?여 집단 모두 평균 값 상승 폭은 컸으나 통계적으로는 남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학업 성취 수준별 집단의 과학태도 검사 결과, 중위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상위 집단의 과학 지식의 절대성, 중위 집단의 과학자의 필요성과 책임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범주에서는 중위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선호, 만족, 재미 과학 시간의 즐거움 부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 집단의 과학태도 검사 결과, 여학생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남학생의 과학자의 필요성, 책임 부분에,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 부분에 유의미한 값을 보였고,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범주에서는 여학생 집단의 과학교과에 대한 선호, 만족, 재미, 즐거움, 과학 수업 활동 세 범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를 활용한 수업은 남학생들의 학업 성취, 여학생들의 과학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중위그룹의 학생에게 과학 관련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시사점을 통해 노래 가사 바꾸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업 성취도가 낮은 남학생들과, 과학 교과에 흥미가 낮은 여학생들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되면 과학 교과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과학과 학업 성취도 향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노래 가사 바꾸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은 학급의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중위 그룹의 과학 태도를 긍정적으로 바꾸는데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래 가사 바꾸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과학 수업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상위권 학생들은 노래 만드는 활동에 대해 쉽게 인지하고 참여하지만 하위권 학생들은 자신의 개념을 구조화 하거나 리듬에 맞추어 가사를 붙이는 활동을 어려워하였다. 따라서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 수업을 할 경우 성취 수준에 따라 상?중?하위 집단을 적절한 비율로 섞어 모둠 구성을 해 줄 필요가 있다.
둘째, 노래 만들기 활동이 성별, 성취 수준 별로 어떤 효과가 있는가를 입증하기 위해 성별 집단을 학업 성취 수준 별로 구분하여 적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과 용어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인지심리학적 접근 5
2. 과학적 소양을 위한 음악과 노래의 가치 6
3. 선행 연구 고찰 9
Ⅲ. 연구절차 및 방법 11
1. 연구 절차 및 내용 11
2. 연구 대상 및 설계 12
가. 연구 대상 12
나. 설계 13
3. 수업 단원 및 교수?학습 절차 13
가. 수업 차시 선정 및 교육과정 재구성 계획 13
나. 교수?학습 절차 16
다. 노래 가사 바꾸기를 적용한 수업의 실제 17
4. 검사도구 19
가. 학업성취도 검사 19
나. 과학 태도 검사 19
다.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적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설문지 20
Ⅳ. 연구의 결과 및 논의 21
1.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적용 과학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21
가.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21
나. 학업 성취 수준별 집단의 학업 성취도 결과 22
다. 성별 집단의 학업 성취도 결과 23
2.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적용 과학 수업이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25
가. 사전?사후 과학 태도 검사 결과 25
나. 학업 성취 수준별 과학 태도 검사 결과 26
다. 성별 집단의 과학 태도 검사 결과 31
3.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분석 35
가.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 35
나.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활동에 대한 인식 38
다. 노래 가사 만들기 활동에 대한 인식 39
라.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 40
마. 노래를 만들면서 어려웠던 점 40
바.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의 지속적 사용 여부 41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