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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승진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동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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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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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화물물동량 P/C추정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여객 O/D추정 방법론인 기존 4단계 방법론을 준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국내 화물물동량 추정 방법론은 기존 4단계 방법 중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를 순차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를 통합하여 화물물동량 P/C를 추정한다. 또한, 기존 방법론은 화물물동량과 경제활동이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물수요의 근본 메커니즘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입지특성, 집적특성, 기타물류특성 및 산업 간의 연관관계를 고려할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은 물류특성을 반영한 화물물동량 P/C 추정 방법론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물류특성을 고려한 화물물동량 P/C 추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이를 위해 입지특성, 집적특성, 기타물류특성을 구성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검토한 후, 이와 같은 물류특성과 화물물동량이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규명하였다. 또한 다지역 사회계정행렬을 이용하여 2011년 기준 화물물동량 P/C를 추정한 후, 물류특성 영향요인 변화에 따른 화물물동량 P/C 추정을 위해 다지역 CGE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철강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입지특성, 집적특성, 기타물류특성과 화물물동량과의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 입지특성, 집적특성, 기타물류특성과 철강화물 물동량과의 영향관계에서는 모두 화물물동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철강화물 물동량에 영향력이 큰 요인으로 물류인프라 발달, 양호한 교통접근성, 원자재 조달 용이성으로 분석되었다. 측정모형 적합도 검사 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둘째, 철강산업 및 운수산업을 중심으로 2005년 지역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다지역 사회계정행렬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작성한 다지역 사회계정행렬은 철도운송부문 산출이 없는 제주도를 제외한 15개 시도 지역별 계정자료로 구축하였다. 지역별 중간수요부문(7개 산업), 지역별 생산요소부문(노동, 자본), 최종수요부문(가계, 투자), 해외부문, 그리고 정부로 구성하였다. 2011년 다지역 사회계정행렬 자료를 이용하여 철강화물 물동량을 추정 및 검증하였다. 철강화물 P/C 산정결과, 2011년 철강화물의 총생산량은 127,042 천톤/년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생산량을 살펴보면, 경북지역이 가장 많은 32,730 천톤/년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 충남지역과 전남지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소비량을 살펴보면, 경북, 전남, 울산지역에서 전체의 약 70.7%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철강화물 P/C 검증결과, 기존 모형결과는 내부존 또는 그 인접지역의 소비량 비율이 높게 나타난 반면, 본 연구결과는 철강산업 및 철강연관산업이 있는 경북, 전남, 충남지역에서 소비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2011년 다지역 사회계정행렬을 통해 수단별, 지역별, 철강산업 및 기타특성, 수단별+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P/C 변화량을 추정하기 위해 다지역 CGE모형을 개발하였다. 물류특성을 반영한 철강화물 물동량 추정 결과, 철강산업에 정부보조금을 지급했을 때 철강화물 물동량이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물동량은 지역내 철강산업 및 철강연관산업의 비중이 44.8%를 차지하는 경북지역이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단별 운송비용 절감에 따른 철강화물 P/C 변화량은 도로 운송비용을 절감했을 때 5,478 천톤/년으로 가장 크며, 항공해운 운송비용 절감(488 천톤/년), 철도운송비용 절감(70천톤/년)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철강산업을 대상으로 다지역 CGE모형을 이용하여 물류특성을 고려한 화물물동량 추정 방법을 처음 시도한 연구로서 기존 전통적인 4단계 접근방법의 대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화물 이동을 발생시키는 근본 메커니즘인 경제활동과 산업특성, 물류특성을 반영하여 화물물동량 추정 방법론을 개선하였기 때문에 기존 4단계 방법론에 비해 개념적인 장점을 지닐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물류특성을 고려한 화물물동량 추정 방법론 개선은 화물수요추정시 신뢰도 및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론 3
제3절 연구의 범위 5
1. 분석 품목선정 5
2. 연구의 시?공간적 범위 6
제4절 논문의 구성 7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9
제1절 이론적 고찰 9
1. 사회계정행렬(SAM: Social Accounting Matrix) 9
2. CGE(Computable General Equilibrium) 모형 15
제2절 기존연구 고찰 24
1. 영향요인분석 관련 연구 24
2. CGE모형 관련 연구 28
제3절 화물수요추정 방법론 개선을 위한 국내외 연구동향 34
1. P/C 구축 연구동향 34
2. 국가화물수요모형 연구동향 35
제4절 본 연구의 차별성 38
제3장 분석방법론 설정 및 자료수집 40
제1절 분석방법론 설정 40
제2절 자료수집 43
1. 조사의 개요 43
2. 조사설계 45
제3절 조사결과 48
1. 일반물류현황 조사 결과 48
2. 영향요인 조사 결과 51
제4절 소결 54
제4장 물류특성과 철강화물 물동량과의 영향관계 분석 56
제1절 입지특성과 철강화물 물동량과의 영향관계 56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56
2. 연구변수 정의 57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및 가설검증 62
제2절 집적특성 및 기타물류특성과 철강화물 물동량과의 영향관계 66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66
2. 연구변수 정의 67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및 가설검증 72
제3절 철강화물의 물류특성과 철강화물 물동량과의 영향관계 75
1.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설정 75
2. 연구변수 정의 76
3.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및 가설검증 79
제4절 소결 81
제5장 다지역 사회계정행렬 작성 및 철강화물 P/C 산정 82
제1절 자료수집 86
1. 산업분류 86
2. 각 계정별 수집자료 87
제2절 다지역 사회계정행렬의 기본구조 91
제3절 다지역 사회계정행렬 갱신 94
1. 중간수요부문 갱신 94
2. 요소부문 갱신 96
3. 최종수요부문 갱신 98
4. 해외수출입부문 갱신 102
5. 사회계정행렬 조정 102
제4절 철강화물 P/C 산정 및 검증 106
1. 철강화물 P/C 산정 106
2. 철강화물 P/C 산정결과에 대한 실증?검증 111
제5절 소결 119
제6장 다지역 CGE모형 개발 121
제1절 다지역 CGE 모형의 구조 설정 125
제2절 다지역 CGE 모형의 연립방정식 체계 127
제3절 모형의 정산 및 파라미터 추정 134
1. 대체(전환)탄력성 결정 134
2. CES함수의 배분 파라미터 추정 135
3. CET함수의 배분 파라미터 추정 138
제4절 소결 140
제7장 다지역 CGE모형 적용 141
제1절 시나리오 설정 141
제2절 수단별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P/C 추정 143
1. 시나리오 1: 철도운송비용 20% 절감 143
2. 시나리오 2: 도로운송비용 20% 절감 147
3. 시나리오 3: 항공해운운송비용 20% 절감 151
4. 수단별 정책변화에 따른 정책시뮬레이션 종합 결과 155
제3절 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P/C 추정 157
1. 시나리오 4: 경북지역 노동공급 20% 증가 157
2. 시나리오 5: 전남지역 노동공급 20% 증가 161
3. 시나리오 6: 충남지역 노동공급 20% 증가 165
4. 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정책시뮬레이션 종합 결과 169
제4절 철강산업 및 기타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P/C 추정 172
1. 시나리오 7: 철강산업의 정부보조금 20% 지급 172
2. 시나리오 8: 철강산업의 생산성계수 20% 증가 176
3. 시나리오 9: 보관 및 재고, 하역비용 20% 절감 180
4. 철강산업 및 기타 정책변화에 따른 정책시뮬레이션 종합 결과 184
제5절 수단별 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철강화물 P/C 추정 186
1. 시나리오 10: 철도운송비용 20% 절감 및 충남지역 노동공급 20% 증가 186
2. 시나리오 11: 도로운송비용 20% 절감 및 경북지역 노동공급 20% 증가 191
3. 수단별 지역별 정책변화에 따른 정책시뮬레이션 종합 결과 195
제5절 소결 197
제8장 결론 199
제1절 연구결과 199
제2절 향후 연구과제 201
참고문헌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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