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인규 (서울시립대학교, 서울市立大學校)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선도로의 트램 전용차로 구간에서 트램과 자동차가 동시에 운영될 때 트램의 이동성을 확보하고 일반차량의 지체를 최소화하는 통합 신호제어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신호교차로에서 트램차량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일반 교통류와의 상충을 방지하며 시스템 전체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한 트램 운영 시스템을 정의하였고, 그 에 따른 Progression Control, Tram-Stop Signal Control, Tram Priority Control의 3단계 계층적 통합 신호제어 전략을 구성하였다.
Progression Control 전략에서는 간선도로의 신호연동화 모형인 KS-SIGNAL을 기초로 트램의 통행특성과 트램 전용차로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한 KS-SIGNAL Tram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을 통해 트램차량과 일반차량의 이중화된 연동폭을 구현하였고, 일반 이동류의 지체를 최소화 하였다.
Tram-Stop Signal Control 전략에서는 트램차량이 하류부 신호교차로에서 정지하지 않도록 신호교차로의 정지선이 아닌 트램 정류장에서 제어하는 신호제어 전략을 수립하였고, 최소 정류장 정차시간을 산출함과 동시에 대향방향의 트램차량과 제어구간 연동을 고려하는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Tram Priority Control 전략에서는 능동식 기반의 트램 우선신호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고정식 기반의 신호최적화 전략과 결합한 통합 신호제어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효과분석에서는 트램차량과 일반차량의 통행시간, 정지수, 지체 등의 효과척도를 사용하여 통합 신호제어 전략에 따른 신호운영 효과를 검증하였고, 트램차량의 우선신호 제어에 따른 효과와 일반차량의 지체감소 효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1
1. 국내 교통환경의 변화 1
2. 신교통 수단의 도입 3
3. 연구의 필요성 5
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6
1.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6
2. 연구의 범위 7
제 3절 연구의 내용 7
1.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10
2. 용어의 정리 12
제 2 장 기존연구 고찰 13
제 1절 트램 신호운영 전략 분석 14
1. 트램 신호운영 사례 14
2. 대중교통 우선신호 전략 17
3. 트램 우선신호 전략 27
제 2절 트램 신호운영을 위한 시스템 분석 31
1. 트램 운영시스템 분석 31
2. 트램 차량 검지체계 분석 42
제 3절 간선도로 신호최적화 모형 45
제 4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47
제 5절 소결론 50
제 3 장 트램 통합 신호제어를 위한 전략 구성 52
제 1절 트램 운영체계 구성 53
1. 통합 신호제어 시스템 구성 53
2. 트램 검지체계 구성 58
3. 현시체계 구성 60
제 2절 트램 우선신호 제어전략 62
1. 통합 신호제어 전략의 요구기능 정립 62
2. 통합 신호제어 전략 구성 64
제 3절 소결론 68
제 4 장 트램 우선신호 전략 개발 69
제 1절 Progression Control 전략 개발 70
1. KS-SIGNAL 모형 70
2. KS-SIGNAL Tram 모형 개발 77
3. 제어단위 선정 91
4. 사례분석 97
제 2절 Tram-Stop Signal Control 전략 개발 103
1. 트램 정류장 정차시간 제어 103
2. 대향방향 상충판단 알고리즘 106
3. 제어단위 간 연동제어 알고리즘 111
제 3절 Tram Priority Control 전략 개발 113
1.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전략 113
2. 우선신호 판단 알고리즘 119
3. 사례분석 122
제 4절 소결론 125
제 5 장 트램 신호제어 전략의 효과분석 126
제 1절 효과분석 개요 127
1. 분석 대상구간 127
2. 시뮬레이션 설계 129
제 2절 효과분석 결과 134
1. Progression Control 전략의 신호최적화 134
2. 효과척도 분석 결과 139
3. 민감도 분석 결과 148
제 3절 소결론 154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5
제 1절 결론 155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57
참고문헌 159
부록 1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