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제 1 장 서 론 1제 1절 연구의 배경 11. 국내 교통환경의 변화 12. 신교통 수단의 도입 33. 연구의 필요성 5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61. 연구의 목적 및 기대효과 62. 연구의 범위 7제 3절 연구의 내용 71. 연구의 내용 및 수행절차 102. 용어의 정리 12제 2 장 기존연구 고찰 13제 1절 트램 신호운영 전략 분석 141. 트램 신호운영 사례 142. 대중교통 우선신호 전략 173. 트램 우선신호 전략 27제 2절 트램 신호운영을 위한 시스템 분석 311. 트램 운영시스템 분석 312. 트램 차량 검지체계 분석 42제 3절 간선도로 신호최적화 모형 45제 4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47제 5절 소결론 50제 3 장 트램 통합 신호제어를 위한 전략 구성 52제 1절 트램 운영체계 구성 531. 통합 신호제어 시스템 구성 532. 트램 검지체계 구성 583. 현시체계 구성 60제 2절 트램 우선신호 제어전략 621. 통합 신호제어 전략의 요구기능 정립 622. 통합 신호제어 전략 구성 64제 3절 소결론 68제 4 장 트램 우선신호 전략 개발 69제 1절 Progression Control 전략 개발 701. KS-SIGNAL 모형 702. KS-SIGNAL Tram 모형 개발 773. 제어단위 선정 914. 사례분석 97제 2절 Tram-Stop Signal Control 전략 개발 1031. 트램 정류장 정차시간 제어 1032. 대향방향 상충판단 알고리즘 1063. 제어단위 간 연동제어 알고리즘 111제 3절 Tram Priority Control 전략 개발 1131. 능동식 우선신호 제어전략 1132. 우선신호 판단 알고리즘 1193. 사례분석 122제 4절 소결론 125제 5 장 트램 신호제어 전략의 효과분석 126제 1절 효과분석 개요 1271. 분석 대상구간 1272. 시뮬레이션 설계 129제 2절 효과분석 결과 1341. Progression Control 전략의 신호최적화 1342. 효과척도 분석 결과 1393. 민감도 분석 결과 148제 3절 소결론 154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5제 1절 결론 155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57참고문헌 159부록 16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