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혜영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성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중점학교에서 ‘과제연구’ 수업 프로그램이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과학중점학교인 G고등학교의 2학년 학생 중 연구 주제가 화학에 가까운 학생들로 재편성된 2학급 72명의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총 14회 28차시의 ‘과제연구’ 수업 프로그램을 이수하였으며, 과학 탐구 능력 검사지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하였다. 또한 수업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알아보고자 간단한 설문지를 사후에 투입하였다.
그 결과, 첫째, ‘과제연구’ 수업프로그램은 과학 탐구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p<0.05). 하위 요소들 중 추리, 가설설정, 변인찾기, 실험설계, 그래프화 및 데이터 해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p<0.05). 그러나 예상, 조작적 정의, 일반화 요소에서는 평균점수는 증가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p>0.05).
둘째, ‘과제연구’ 수업프로그램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사후검사에서 총점이 향상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p>0.05). 하위요소들을 살펴보면 과학의 사회적 의의, 과학자들의 규준, 과학적 태도의 적용, 과학 수업의 즐거움에 관한 요소들이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였다(p<0.05).
셋째, ‘과제연구’ 수업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조사결과 스스로 연구문제를 만들고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 팀원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기술하였고, 주제선정 과정과 연구 도중 계획한 실험이 실패하였을 때 가장 힘들었다고 하였다. ‘과제연구’ 수업 후 주변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증가, 과학수업에 더 관심이 많아지게 되었다고 하였다.
‘과제연구’ 라는 수업프로그램 활동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 안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과제연구’ 수업은 다른 학교 현장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 내용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적 탐구와 탐구활동 6
2. 과제연구 12
3. 과학탐구능력 14
4. 과학중점학교 19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23
1. 연구 절차 23
2. 연구 방법 24
Ⅳ. 연구 결과 32
1. ‘과제연구’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32
2. ‘과제연구’ 수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35
3.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설문 38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5
참고문헌 46
부록 57
Abstract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