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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미진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삼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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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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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적 디자인은 착장하는 순서나 방법의 변화, 길이의 조절이나 탈?부착 등을 통하여 다른 실루엣이나 형태, 색상 등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다. 가변적 디자인은 다원성, 유동성, 불확정성의 특성을 가진 포스트모더니즘, 주기적인 경기침체, 디지털시대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21세기에 들어와 소비문화의 다양성, 능동적 문화소비자의 표현욕구, 소비 트렌드 변화 속도의 현상을 나타내는 있는 소비문화의 변화에 따라 본격적으로 패션 분야에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가변적 디자인은 야외복, 스포츠웨어, 아동복 뿐 아니라 일상복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으나 웨딩드레스 분야에 있어서는 가변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은 흔치 않다. 가변적 디자인을 활용한 웨딩드레스는 적은 비용으로 다양성을 추구하고 개성 표현을 하려는 현대 소비자와 차별적인 시장전략을 필요로 하는 웨딩산업, 양측에 실용적 대안을 제공할 수 있으며, 웨딩 사진 촬영 등의 목적에서 여러 벌의 드레스를 사용하는 웨딩문화 트렌드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적 요인까지도 반영할 수 있다.
가변적 디자인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큰 반면에 가변적 디자인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디자인이나 제품 개발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변적 디자인의 특성과 소비자 선호도를 반영한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개발하고 제품화하려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조사, 선행연구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한 조사를 통하여 가변적 디자인 등장요인, 특성, 유형 등에 관하여 살펴보고 분석의 기초로 삼았으며, 국내 웨딩산업과 웨딩문화 트렌드의 변화, 웨딩드레스의 스타일 변화를 살펴보고, 국내외 패션과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을 통하여 유형 및 가변의 특성 등을 살펴보고 가변적 디자인의 분류기준과 유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가변적 웨딩드레스의 개발 목적을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타일에 맞추는 제품 개발로 설정하여 웨딩업체 종사자들 15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시장의 수요 측면을 조사하였다.
웨딩문화와 웨딩드레스 트렌드 분석에서는 2000년대 웨딩드레스 트렌드를 연도별, 시기별로 나누어 특징을 조사하였다. 패션과 웨딩드레스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 수집은 국내외 패션잡지, 신문, 패션 사이트 뿐 아니라 브랜드 업체들의 홈페이지 조사,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한 이미지 검색 등의 방법으로 방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본 연구의 가변적 디자인 분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특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가변적 디자인을 부정형 구조, 착용자의 자유의지 개입, 내재적 변화 가능성의 현실화, 원형 회복성 등 4개 요소를 가진 디자인이라고 정의하고, 가변적 디자인의 기능적 측면과 시대적 등장요인을 기초로 강점으로서의 특성을 경제성, 심미성, 차별성, 다양성, 진보성, 실용성, 유희성, 지속가능성 등 8개 특성을 추출하였다. 가변적 디자인 유형 분류는 먼저 가변에 사용하는 아이템의 수, 아이템의 변환 여부, 가변 유형 즉 부자재를 사용한 가변, 기술에 의한 가변, 기타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 등 3개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부자재를 사용한 가변은 착탈형, 개폐형, 길이나 형태를 가변하는 기타 가변으로 세분하였다. 이런 기준으로 분류한 후 가변적 디자인의 5대 유형으로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 아이템 조합에 의한 가변, 기술에 의한 가변, 아이템의 변환 등 5대 유형을 추출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하고 분석된 가변적 디자인의 장점으로서의 특성, 웨딩문화와 웨딩드레스 트렌드, 소비자 선호 측면 등을 반영하여 가변적 디자인의 웨딩드레스 제품을 개발하고 작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외 패션 브랜드에서 가변적 디자인을 조사한 결과 주로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 아이템의 조합에 의한 가변,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 등 유형 등을 중심으로 많은 사례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기술에 의한 가변의 사례는 적었다. 웨딩드레스의 경우에는 가변적 디자인이 적었고, 주로 상의 부분에 대하여 부자재를 활용한 가변이나 아이템의 조합에 의한 가변이었다. 소수이지만 부자재의 일종인 끈이나 액세서리를 활용한 가변 디자인도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의 가변적 웨딩드레스 제작은 가변 부위는 개발이 적은 하의 부분에도 중점을 두었고, 가변 유형은 기술적 가변을 제외하고 나머지 4유형에 가변적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둘째, 웨딩드레스 선호 스타일 실증연구를 통하여 실루엣, 색상, 길이, 소재, 네크라인, 소매, 디테일 등 7요소에서 각 요소별로 선호도가 높은 사항을 조사하고, 이를 반영하여 가변적 웨딩드레스 제작의 기본 스타일로 설정하였다. 실루엣은 에이 라인과 머메이드 라인, 색상은 화이트(본식 1위)와 아이보리(촬영 1위), 길이는 롱, 소재는 실크, 네크라인은 탑, 소매는 슬리브리스, 디테일은 레이스와 비즈를 개발할 가변적 제품의 기본 스타일로 설정하였다.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서울 강남과 강북간의 지역적 선호 스타일 차이도 발견되었으며 이는 시장세분화 전략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변적 디자인을 활용한 웨딩드레스 제품은 가변적 디자인의 유형 중 기술에 의한 가변을 제외하고 4개 유형별로 작품을 디자인 하였다.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으로 3작품, 아이템 조합에 의한 가변으로는 10작품,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으로는 10작품, 아이템 변환으로는 7작품 등 총 30작품을 제작하였다.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적 디자인의 기본형으로 화이트와 아이보리컬러의 머메이드 라인 드레스 2작품을 설정하고 기본형에서 3작품으로 가변하였다. 레이스로 된 머메이드 라인 드레스의 접어넣었던 슬리브리스를 탑드레스로 변형할 수 있고, 웨이스트 라인에 색감이 다른 리본을 매어 상의에 포인트를 주었다.
아이템 조합에 의한 가변적 디자인으로 제작한 작품은 기본형으로 5작품을 설정하고 10작품으로 가변하였다. 가변을 위하여 웨딩드레스와 조합에 사용되는 아이템들은 재킷형식이나 슬리브 상의, 롱 타이트나 쇼트 타이트 상의, 하이 네크라인 스타일, 슬리브리스 스타일의 상의, 롱 타이트 볼레로 등이고, 베일을 트레인에 달거나 다른 컬러로 밴드 장식을 조합하거나, 단추 장식이나 밴드 장식을 넣기도 하였다.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적 디자인은 기본형으로 4작품을 설정하고 기본형을 10작품으로 변형하였다. 탈?부착 등으로 활용되는 부자재는 다른 소재, 모양, 색이나 장식의 코사지, 밴드나 러플 등이다.
아이템 변환하는 가변적 디자인으로는 기본형으로 4작품을 설정하고 이를 7작품으로 가변하였다. 케이프 상의를 다르게 장착함으로, 미니드레스와 원피스를 상의와 스커트로 변환시키고, 베일과 트레인에 있던 코사지, 베일의 연결 위치를 가변시키거나 진주나 크리스탈 장식의 벨트를 부착하여 실루엣의 변화를 시키고, 드레스 트레인에 부착하는 리본과 코사지를 네크라인선이나 웨이스트 라인에 부착하여 가변하였다.
이상과 같이 패션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가변적 디자인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웨딩드레스 분야에도 필요하고 활용도 가능할 것이며, 가변적 웨딩드레스는 다양성, 차별성, 실용?편리성, 경제성 등과 같은 소비자 선호 요인에도 부합할 것이다. 가변적 웨딩드레스는 여러 벌의 드레스를 필요로 하는 웨딩트렌드 변화에 부응하면서 소비자에게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웨딩드레스업계에게는 차별화되지 못한 디자인으로 국내외 상품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수요를 창출하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결과는 새로운 웨딩드레스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활용가치가 높다고 생각되며, 가변적 디자인 일반과 웨딩드레스 개발 및 마케팅에도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We examined, as backgrounds, various factors which influenced the emergence of variable designs in contemporary society, and the characteristics of 21st century consumption culture. In addition to post- Modernism with the distinctions of pluralism, polycentrism, fluism and undetermism, periodic economic recessions and the advent of the Digital Age were thought to have influenced the concept of variable design to spread in all areas of contemporary fashion, including business, casual and outdoor clothes. The 21st century consumer culture can be characterized by cultural diversity, expressⅳe needs of actⅳe consumers, and fast changing market trends. Through variable designs, contemporary consumers can express diversity and different tast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variable designs in wedding dress, and develop sample items of wedding dress in variable design, reflecting the current wedding trend and consumer preferences. Despite practical and academic needs, there were no significant preceding researches focused on variable design in wedding dress.
Past studies, media materials and web data were reviewed to find and analyze characteristics and types of variable fashion design, the change in the domestic trend of wedding culture and wedding dresses, and cases and types of variable design in overall fashion and wedding dress. Also a survey on consumer preferences in wedding dress styles, particularly in the seven elements(silhouette, color, length, material, neckline, sleeve and detail) and the market needs of wedding dress in variable design was conducted on 150 persons engaged in wedding businesses in Seoul.
This research defined variable design as a design having the four elements: undetermined structure, the participation of the wearer in free will, the realization of inherent changeability, and restorability to the original form. Eight characteristics of variable design were identified: the economical, decorative, expressⅳe, dⅳerse, progressⅳe, practical, and sustainable characteristics. The classification methods of the preceding researches were analyzed. This research presented the four standards to classify variable design clothing: the number of items used for variation, the possibility of transformation, the method of variation, and, for those using subsidiary materials such as fastners, the specific variation form(removable, open-and-close, or adjustible in length or shape). Fⅳe major categories were identified fo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variation by the wearing method only, variation using subsidiary materials, variation with the combination of items, variation by technology, and transformation.
The following are the conclusions of this research.
First, in the search of variable fashion designs, a number of items in the overall fashion were found mostly in variation by the wearing method only, variation using subsidiary materials, and variation with the combination of items. However, the cases of variation by technology were rarely discovered. In the area of wedding dress, cases of variable designs were relatively rare, mostly in variation using subsidiary materials and variation with the combination of items. Notably, almost all cases of variable wedding dress confined a variable part to the upper part of the dress. The type of variation by technology was excluded in the designs to develop in this research.
Second, the result of the survey was analyzed. Each of the top two items in excess of 20% of frequency in consumer preference in the seven elements of wedding dress(silhouette, color, skirt length, material, neckline, sleeve and detail) was selected, and used in determining the basic styles of the wedding dresses in this research. Those were A-line and mermaid line in silhouette; white(for the wedding ceremony) and ⅳory(for photo taking) in color; ''long'' in length; silk in material; top in neckline; ''sleeveless'' in sleeve; and lace and beads in detail. The differences in the southern and northern areas of Seoul were found and could be used for a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Third, 3 items of different designs of wedding dresses, in reflection of wedding dress trend and consumer preferences, were manufactured for the 4 categories: 10 items of variation by the wearing method only, 10 items of variation with the combination of items, 7 items of variation using subsidiary materials, and 30 items of transformation.
The designs of variation by the wearing method only were based on 2 mermaid line dresses in white or in ivory, which were changeable to 3 forms. They used a tucked-in sleeveless in lace, or a ribbon of a different color in waistline.
The designs of variation with the combination of items were based on 5 basic types, which were changeable to 10 different forms. Items combined included a sleeveless or sleeved jacket, a long-tight or short- tight jacket, a high neckline style, a long-tight bolero, or a veil. A band, a ribbon or buttons could be added.
The designs of variation using subsidiary materials were based on 4 basic types, which were changeable to 10 different forms. Subsidiary materials employed included a corsage in a variety of material, shape or color, a band, or a ruffle.
The designs of transformation were based on 4 basic types, which were changeable to 7 different forms. Transformable items included a cape changeable to part of a skirt, a mini dress and an one-piece changeable to a jacket and a skirt. A corsage, a veil, a belt or a ribbon could be added to change a silhouette.
Variable designs, now popular in most fashion areas, can be more widely utilized in wedding dresses. They can meet the consumer preferences in variety, differentiation, practicality, convenience and economi- cality. They can provide an alternatⅳe means for consumers to express dⅳerse styles with a less financial burden, at the same time, present a new momentum for the wedding dress business to create an additional value to products, create new demand, and provide a competitive strategy in the market.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6
1. 웨딩드레스 6
1) 웨딩드레스의 개념과 요소 6
2) 국내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변화 11
3) 웨딩산업 현황과 웨딩트렌드 변화 25
2. 가변적 디자인 38
1) 가변적 디자인의 개념과 등장 배경 38
2) 가변적 디자인의 요소 41
3) 가변적 디자인의 특성 45
4) 가변적 디자인의 유형 54
3. 국내외 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 77
1)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 78
2) 아이템의 조합에 의한 가변 84
3)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 86
4) 기술에 의한 가변 91
5) 아이템의 변환 9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97
1. 연구문제 97
2. 연구방법 98
1)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수요 설문 조사 98
2) 국내외 웨딩드레스의 가변적 디자인 분석 100
3. 연구절차 102
Ⅳ. 실증적 연구 103
1.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수요 설문 조사 103
1) 조사대상의 특성 103
2) 웨딩드레스 구매특성 104
3) 지역에 따른 웨딩드레스 디자인 115
2. 국내외 웨딩드레스 브랜드에 나타난 가변적 디자인 121
1) 국내 웨딩드레스 브랜드 121
2) 국외 웨딩드레스 브랜드 125
3) 웨딩드레스의 가변적 디자인과 특징 129
3. 가변적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제품 제작 131
1) 가변적 디자인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방향 131
2)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개발 모델 135
3)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제품 개발 140
4.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작품 142
1) 순수한 착용방법에 의한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142
2) 아이템 조합에 의한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145
3) 부자재 활용에 의한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153
4) 아이템 변환에 의한 가변적 웨딩드레스 디자인 161
V. 결론 및 제언 182
1. 요약 및 결론 182
2. 연구의 제한점 및 마케팅 시사점 184
참고문헌 186
그림 출처 193
이미지 출처 199
<부 록> 209
국문초록 214
Abstract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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