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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종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성수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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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공예는 21세기 문화산업의 선두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성장산업, 타 산업과 연계 가능성이 높은 산업, 고용창출과 지역특화산업의 최적인 산업, 한류 열풍을 가장 잘 활용하고 유지할 수 있는 산업, 문화적 삶의 질 향상 및 정체성을 높일 수 있는 산업, 세계시장을 이끌 명품산업, 디자인 산업의 모태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하겠다. 이로 인하여 공예품에 대한 관심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나 산업공예업체의 현실은 시장성, 상업성이 결여되어 근원적인 부를 창출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 산업공예업체 및 공예산업이 혁신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 경영 중심의 새로운 전문경영체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입시키고자,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의 작용 원리와 구조를 메커니즘 관점에서 연구하여 산업공예에서의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공예의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을 설정하고 각 메커니즘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산업공예에 맞는 최적의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만들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탐색적 문헌 연구와 표적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을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 시스템의 핵심적 구성요소인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간의 관계를 가설 검증적 연구 방법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프레임워크(틀)는 경영 메커니즘의 구성요소인 구조(Structure), 촉매(Catalyst), 지침서(Guideline)를 활용하여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Design Management Strategy Mechanism),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Design Management Evaluation Mechanism)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디자인을 산업공예 경영의 전략적 핵심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는 디자인 경영을 근간으로 구축되었다.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은 기업 내부환경과 기업 외부환경에서 도출된 기업 전략을 토대로 설정하는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전략을 중심으로 구축·운영된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투입(Input), 처리 과정(Process), 산출(Output), 제어(Control), 피드백(Feedback)의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투입(Input)에서는 산업공예 경영 전략을 구축하고, 처리 과정(Process)에서는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에 따라 설정되는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과 평가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이 적용된다. 산출(Output)에서는 디자인 경영이 도입된 결과를 산출하게 되며, 제어(Control)에서는 경영전략의 투입과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처리 과정에 의한 예상 산출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투입(Input)-처리 과정(Process)-산출(Output)의 과정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총체적으로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피드백(Feedback)에서는 디자인 경영을 도입한 결과에 따른 산출물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처음 투입 단계와 처리 과정단계에 전달하여 목표와 결과물의 차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사후적 수정 기능 활동이다.
위와 같이 문헌연구로 구축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실효성을 검증하여 그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각의 메커니즘과 그 하위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서로 간에 미치는 영향력을 집중적으로 실증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방법으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인 프레임워크(틀)의 구성요소인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과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을 독립변인, 그리고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을 종속변인으로 한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여 가설을 검증하는 방식을 택하였다.
이를 위한 설문지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통공예전문가 과정에 수강하고 있거나 수료한 산업공예업체 경영자와 그 경영자가 운영하는 회사에 종사하는 관리자와 공예디자이너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회수하였다.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최한 2010년~2013년 공예트렌드페어에서 임대 부스전으로 참석한 117개 산업공예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자, 중간관리자, 그리고 공예디자이너에게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3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하였으며, 설문지를 직접배포, 수거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수거된 총 300부의 응답 결과의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초통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연구자가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을 1차적으로 검증하였으며, 2차 검증으로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 중 디자인 인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 공예 전문 인력과 디자인에 대한 이해 수준이 높은 인력이 필요하였으며, 공예의 가치에 대한 이해에 따른 디자인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 중 디자인 관리도 디자인 인력 다음으로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중 산업공예 경영방법론과 성과를 위한 전략과 산업공예 조직과 조직원을 위한 전략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재무적 관점, 고객 관점, 내부적 관점, 혁신 및 학습 관점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기준 모두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문헌 연구로 구축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프레임워크(틀)를 구축하고 이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을 산업공예업체의 실제적인 경영 특성에 맞게 메커니즘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공예 메커니즘의 유효성을 검증하였고 그 타당성을 부여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은 산업공예업체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발한 것 자체로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국내 산업공예업체 및 공예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디자인 경영 중심의 새로운 전문경영체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입시키고자 하였다. 구축된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은 산업공예의 제품 차별화 수단은 물론 브랜드 가치 제고, 새로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데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여 경쟁력인 산업분야로 이미지를 변신시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시키는데 큰 이바지를 하게 될 것이다.

Industrial craft is a leader of cultural industries a high value-added growth industry that prepares new era and leads the future with high possibility of connecting with other industries optimum for creation of employment and regional special industry most suitable to apply and maintain Korean wave capable of improving quality and identity of cultural life; masterpiece industry to lead global market and potential to grow into matrix of design industry. This leads interests to be higher in crafts every day, but the reality of industrial craft enterprises lacks marketability and commerciality that does not create essential wealth.
Thus, this study intends to construct design management system in industrial craft by studying principles and structure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in perspective of mechanism. This will eventually help understanding and introducing the importance of new professional management system that focuses on design management, in order to innovate domestic industrial craft businesses and craft industry, strengthen their competitiveness, and create high values.
This study will focus on creating optimum design management system that is suitable industrial craft by setting up design management mechanism of industrial craft and examining relationship among mechanism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this study,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ystem was constructed based on set-up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through probe study method such as literature research and Focus Group Interview. The key components of this system, which is relationship among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s, have gone through analysis of actual proof by hypothesis testing research method.
The framework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was set up as 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Design Management Strategy Mechanism, and Design Management Evaluation Mechanism, with application of components of management mechanism, which are structure, catalyst, and guideline; it is a base of construction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ystem in this study. This system was constructed on basis of design management that aims to utilize design as strategic key materials for industrial craft management.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ystem is constructed and operated around strategy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that sets up based on corporate strategy that is derived from internal and external environment of company. And this system has five components of “Input,” “Process,” “Output,” “Control,” and “Feedback.”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trategy is built at the stage of “Input,” an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of 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and Design Management Evaluation Mechanism that are set based on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trategy is applied in “Process.” The result of introduction of design management is calculated in “Output,” and “Control” organically combines the whole process and holistically controls, in order to constantly analyze and balance the process of Input-Process-Output, in order to get predicted result of calculation by inputting management strategy and it process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Lastly “Feedback” functions as posterior edition that edits or supplements the differences of goals and results, by delivering an evaluated product of introducing design management into “Input” and “Process” steps.
Analysis of actual proof was done on how mechanism and correlation of sub elements affect each other, in order to improve utilization by verifying effectiveness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construct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mentioned above. Verification of hypothesis through planning research model and deriving hypothesis was selected for the method of empirical research. Framework components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were utilized for variables: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an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Evaluation Mechanism as independent variable, an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trategy Mechanism as dependent variable.
A survey that targets 178 operators, managers, and/or craft designers of industrial craft businesses, who are, or were students of traditional craft masters course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was distributed and collected. And 200 copies of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operators, managers, and craft designers of 117 industrial craft businesses, which participated as leased booths at 2010-2013 Craft Trend Fair that Ministry of Culture and Korea Craft & Design Foundation have hosted. The period of survey was from July 1st to August 31st, 2013.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collected directly.
Researcher utilized SPSS Win 18.0 program to analyze data collected from total 300 copies of questionnaires. Researcher first verifie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through basic statistical analysis, analysis on primary factor, and reliability analysis, and second verification was done with chi verification, correlation analysis, and retrospective analysis.
As result, design manpower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appears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 to construct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trategy. Above all, experts of craft and professionals with high understanding of design were necessary, and secure supply of experts who understand values of crafts and recognize the necessity of introduction of design was important. In addition, administration of design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Human/Physical Infrastructure Mechanism was the second important factor.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Evaluation criterion from perspective of finance, customer, internal, innovation, and learning were important factors, in order to construct industrial craft management methodology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trategy, strategy for outcome, and strategy for industrial craft organization and its employees.
By constructing framework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built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analyzing of actual proof, effectiveness of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that helps constructing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mechanism in accordance with actual management characteristics of industrial craft businesses was verified and its validity was grante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ystem that was developed under such process itself is meaningful for the fact that system was developed for industrial craft businesses’ actual use.
This study’s main goal was to recognize and introduce importance of new professional management system that focuses on design management, to eventually strengthen competency of domestic industrial craft business and craft industry and create high added values. Constructed industrial craft design management system is not only a method of product differentiation, but also a method to improve brand value and create new, innovative business model. And this will greatly contribute to securely maintain predominance in competition by changing brand image as a competitive industry field.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목적 4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연구의 구성 5
1. 연구의 방법 5
2.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산업공예 혁신과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이론적 배경 11
제 1 절 산업공예에 대한 이해 11
1. 산업공예의 개념 및 특성 11
1) 공예의 개념과 가치 11
2) 산업공예의 개념 12
3) 산업공예의 특징 16
2. 산업공예의 범주 18
3. 산업공예업체의 현황 20
제 2 절 혁신에 대한 이해 23
1. 혁신의 개념 23
2. 혁신을 위한 디자인 25
제 3 절 디자인 경영에 대한 이해 26
1. 디자인 경영의 개념 및 역할 26
1) 디자인 경영의 정의 26
2) 디자인 경영의 발전과정과 혁신 31
2. 디자인 경영 역할의 변화 34
제 4 절 산업공예 혁신을 위한 디자인 경영 도입의 필요성 39
1. 산업공예업체의 경영적 특성과 경영 환경 39
2. 디자인 경영 도입에 따른 산업공예 혁신의 기대효과 42
1)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역량 강화 42
2) 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 43
3) 조직의 역량 강화 46
4) 기업의 영리 역량 강화 48
제 3 장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과 시스템 49
제 1 절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49
1. 경영 메커니즘의 이론적 고찰 49
1) 메커니즘에 대한 개념 49
2) 메커니즘 관점의 경영과 중요성 50
2. 산업공예를 위한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프레임워크(틀) 설정 53
1) 조직을 움직이며 변화를 지탱할 수 있는 힘(Structure: 구조) 54
2) 조직의 행동을 안내하는 힘(Guideline: 지침서) 54
3) 조직의 변화를 주도하는 힘(Catalyst: 촉매) 55
제 2 절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 구축 56
1. 디자인 경영 시스템의 이론적 고찰 56
1) 시스템의 정의와 특징 56
2) 시스템 이론과 상황 이론 59
3) 시스템 이론의 기본 구조 61
4) 디자인 경영 시스템에 관한 선행연구 63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관점의 시스템 구축 65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시스템의 구조와 원리 66
2) 산업공예 혁신을 위한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과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70
제 4 장 실증 연구의 설계 71
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정 72
제 2 절 연구 가설의 도출 73
1. 산업공예의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과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 75
2. 산업공예의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과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 75
제 3 절 연구의 실증 설계 7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요소 76
2. 설문지의 구성 84
3. 설문 조사 방법 87
4. 분석방법 88
제 4 절 측정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90
1. 변수의 타당성 검증 90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 91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 92
3)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 93
2. 변수의 신뢰도 검증 95
제 5 장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97
제 1 절 일반적 특성 분석 97
1. 인구통계학적 분석 97
2. 기업 특성에 관한 일반적 특성 분석 100
3. 측정 변수의 특성 104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에 관한 기초통계량 104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에 관한 기초 통계량 104
3)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에 관한 기초 통계량 105
4.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두 독립변수의 집단 평균 차이 106
1)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성별에 따른 평균 차이 106
2)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디자인 전공 여부에 따른 평균 차이 108
3)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연령에 따른 평균 차이 110
4)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직급에 따른 평균 차이 113
5) 사회·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경력에 따른 평균 차이 116
제 2 절 기술 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119
1. 기술 통계 분석 119
2. 상관관계 분석 120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과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의 상관관계 분석 121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과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의 상관관계 분석 123
제 3 절 가설 검증 결과 125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이 산업공예 디자인경영 전략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 125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이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에 미치는 영향 130
3. 다중공선성 검증 134
제 4 절 실증 분석 결과 136
1. 가설 검증의 요약 136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의 실증분석 결과 138
1)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인적/물적 기반 메커니즘에 따른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 138
2)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평가 메커니즘에 따른 디자인 경영 전략 메커니즘 140
3. 산업공예 혁신을 위한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구축 및 활용 방안 141
1) 산업공예 제품·서비스를 위한 전략 중심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143
2) 산업공예 경영방법론과 성과를 위한 전략 중심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145
3) 산업공예 조직과 조직원을 위한 전략 중심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148
4) 산업공예 이해관계자와 사회를 위한 전략 중심의 산업공예 디자인 경영 메커니즘 전략 150
제 6 장 결 론 153
제 1 절 연구 결과 및 의의 153
1. 연구 결과의 요약 153
2. 연구의 의의 158
제 2 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59
참고문헌 161
부 록 166
국문초록 174
ABSTRACT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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