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창근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지도교수
박양우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농구 관중의 아트마케팅 만족도가 관람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프로농구 관중의 관람 즐거움의 증가와 프로농구 관중증가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2013-2014프로농구 정규리그 경기를 관전한 남·여 관람객이다. 조사대상의 표집은 고양오리온스, 서울삼성, 안양KGC, 원주동부, 인천전자랜드의 홈경기 입장 관람객을 대상으로 비확률 표본추출방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추출하였으며, 구단별 각각 1경기씩 총 5경기를 선정한 다음 경기를 관전하고 있는 관중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한 후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설문 내용에 응답하도록 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84부를 제외한 나머지 총 716부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프로농구의 아트마케팅 만족도와 관람 만족도 및 충성도에 대해 알아보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 방법으로는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넷째, 각 변수간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프로농구의 아트마케팅 만족도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관람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전반적인 아트마케팅 만족도와 하위요인별 만족도에 대해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별, 연령, 교육수준, 직업, 한 시즌 방문횟수, 구단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아트마케팅 만족도와 하위요인별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동행인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프로농구의 아트마케팅 만족도가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시설 만족도, 디자인 만족도, 공연 만족도, 전시 만족도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농구의 아트마케팅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시설 만족도, 디자인 만족도, 전시 만족도, 공연 만족도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람 만족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관람 만족도는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아트마케팅에 관한 논의 7
1. 문화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 7
2. 아트마케팅의 개념 10
3. 아트마케팅의 분류 13
4. 아트마케팅 사례 20
제2절 만족도에 관한 논의 22
1. 만족도의 개념 22
2. 만족도의 종류 24
제3절 충성도에 관한 논의 26
1. 충성도의 개념 26
2. 충성도의 종류 27
3.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 29
제4절 선행연구 고찰 30
제3장 프로농구단의 아트마케팅 현황 34
제1절 프로농구단의 일반현황 34
제2절 프로농구단의 아트마케팅 현황 36
제4장 연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9
1. 연구 설계모형 39
2. 연구의 분석모형 40
3. 연구가설의 설정 40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
제2절 조사설계 45
1. 조사대상 45
2. 설문지 구성 45
3. 분석 방법 46
제5장 실증분석 결과 4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0
제3절 기술통계적 분석 55
제4절 가설의 검증 61
제5절 분석결과의 요약 74
제6장 결론 75
제1절 연구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78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0
참고문헌 81
<부 록> 89
국문초록 94
ABSTRACT 9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