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경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남화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 물리 교사들의 사회적 논증활동과 그 후에 개인적으로 구성하는 논증 글을 분석하여, 사회적 논증활동이 논증 글을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두 논증활동의 구조를 비교 ? 분석하고, 논증 구조가 과제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예비 교사들의 사회적 논증활동 중에 일어난 상호작용이 논증 글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은 한 국립대학교 사범대학 물리전공 예비 교사 15명이었으며, 이들 모두가 물리 내용에 관한 논증활동과 교수 방법에 관한 논증활동을 수행하였다. 먼저 조별로 논증활동을 하였으며, 그 후에 개인적으로 논증 글을 구성하였다. 이후에 일부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교사들의 조별논증활동과 논증 글의 구조를 비교하였을 때, 연구에 참여한 예비 교사들이 조별논증활동에서 언급된 논증 요소들을 인지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논증 글을 쓸 때 조별논증활동에서 공유하는 동료 예비 교사들의 의견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개인적인 글에 적용함이 발견되었다. 또한, 조별논증활동에 비해 개인적 논증 글의 구조가 풍부해지기도 하고, 간략해기지도 하며, 동료의 생각을 위주로 논증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구조적 차이의 이유로 논증 글을 쓰는 활동에 관해 예비 교사 각각이 나름의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
둘째, 예비 교사들은 논증의 과제 특성에 따라 인식론적 지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인식론적 지향이 논증 글의 구조를 매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예비 교사들은 물리 내용에 관한 논증활동을 답이 있는 활동으로 인식하였고, 이에 예비 교사가 가진 배경 지식을 확신하는 정도에 따라 논증활동의 적극성에 차이를 보였다. 예비 교사가 자신의 물리에 관한 배경 지식에 확신을 덜 가지는 경우 비과학적 지식을 수용하거나 참된 과학(Doing science)보다는 학교 과학 하기(Doing school)에 초점을 두는 자세를 보이기도 하였다. 반면에 교수 방법에 관한 논증활동에서는 배경 지식을 덜 고려하며, 인지적 공유가 더 활발해지거나 혹은 반대로 논증활동에서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다.
셋째, 예비 교사들의 조별논증활동 중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암묵적으로 혹은 명시적으로 규정된 소집단 규범을 따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소집단 규범이 생산적인 경우 인지적 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나며, 소집단 규범이 생산적이지 않은 경우, 예비 교사들의 비판적인 논증활동을 저해하는 한 요소가 되었다.
연구 결과, 논증하는 글쓰기에 관한 다양한 인식, 논증 과제에 대한 인식론적 지향, 사회적 상호작용 중 생성된 소집단 규범과 같은 요인들이 예비 교사들의 논증활동을 매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로서 생산적인 논증활동을 하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의 비판적인 논증활동을 지도하기 위한 논증활동의 역할 및 본성에 대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과학 교육과 논증활동 10
2. 논증활동의 산출물인 논증의 분석 16
3. 선행 연구 고찰 24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절차 및 대상 29
2. 논증활동을 위한 과제 및 면담 문항 제작 31
3. 연구 자료 수집 34
4. 연구 자료 분석 34
IV. 연구 결과 38
1. 사회적 논증활동과 그 후에 구성된 개인적 논증 글의 구조 38
2. 과제에 따른 논증활동의 특성 51
3. 논증활동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특성 66
4. 결과 요약 76
Ⅴ.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9
부록 9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