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비밀번호 변경 안내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지 90일 이상 지났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세요.
도서관을 통해 DBpia에 방문하면
SNS 로그인이 제한됩니다.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용수2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73. 용어의 정의 7가. 육아공동체 7나. 공동육아 교사 8Ⅱ. 이론적 배경 91. 공동육아 9가. 공동육아의 역사 9나. 공동육아의 실천적 특징 111) 교육의 주체로서의 아동 : 아동관 122) 부모 참여의 중요성 : 학부모의 역할 143) 공동체적 삶 : 지향점 164) 협동조합형 : 운영 형태 182. 공동육아의 교사 19가. 유아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20나. 공동체구성원으로서의 교사 233. 공동육아와 공동체 25Ⅲ. 연구 방법 331. 연구 설계 332. 연구 대상 343. 자료 수집과 분석 36Ⅳ. 연구 참여자의 생애사 391. 참여자 1의 생애사 392. 참여자 2의 생애사 463. 참여자 3의 생애사 524. 참여자 4의 생애사 615. 참여자 5의 생애사 656. 참여자 6의 생애사 70Ⅴ. 생애사 분석 결과 801. 교사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 80가. 부모와 교사의 협력으로 아이와 어른이 성장하는 공동체 80나. 관계에서 출발하고 관계로 마무리 하는 공동체 87다. ‘나’를 발견하고, 변화시키는 공동체 962. 교사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을 통한 변화 102가. 중재자와 버팀목이 되는 교사 102나. 공동육아 문화를 공유하고 전하는 교사 107다. 교사의 삶에 들어온 공동체 112Ⅵ. 논의 및 결론 1171. 논의 1172. 결론 및 시사점 127참고문헌 130ABSTRACT 137
광고 및 욕설, 인신공격, 비하 표현이 들어있는 리뷰 작성으로 다른 회원님들로부터 연이은 신고를 받으셨습니다.이로 인해 회원님께서는 리뷰작성 권한이 제한되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