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한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공동육아 교사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과 그것을 통해 어떻게 변화해가는 지를 교사의 생애사 분석을 통해 살펴보는 것이다. 공동육아의 구성원인 교사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 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동육아 교사의 경험이 교사를 어떻게 성장시키고 변화시키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경력 5년 이상의 공동육아 교사 6인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생애를 분석한 생애사 연구를 실시했다. 이와 관련하여 첫째, 육아공동체 교사는 공동체 구성원으로 어떠한 경험을 하는가?, 둘째 교사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을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가? 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와 교사의 협력으로 아이와 어른이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둘째, 교사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관계에서 출발하고 관계로 마무리하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셋째, 교사가 ‘나’를 발견하고 자신을 변화시키는 공동체를 경험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교사는 공동체에서 중재자와 버팀목이 되고, 공동육아 문화를 공유하고 전하는 역할을 하며, 자신의 삶이 공동체적 삶이 되었음을 깨닫게 된다.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공동육아 교사는 공동육아를 관계지향적인 곳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공동육아에서의 배움과 성장이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관계에서 출발하고 관계로 마무리하는 공동체인 공동육아에서 교사는 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아이를 키우며 동시에 부모의 성장과 교사 자신의 성장을 경험한다. 이러한 구성원 모두가 성장하는 것을 경험한 교사는 자신을 공동체에 부합하는 존재임을 발견하고 동시에 자신이 공동체에 부합하는 존재로 변화했음을 경험한다.
둘째, 공동체에서의 경험을 통해 교사는 구성원간의 관계를 이어주고 지속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존재로 변화한다. 교사는 다양한 구성원들이 모인 공동육아에서 구성원간의 갈등을 해결해 주는 중재자 역할과 공동육아 구성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주어 공동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버팀목 역할을 하는 존재가 된다. 또한 무형식의 학습을 통해 구성원 모두가 성장하는 공동육아의 교육과 실천을 공동육아가 갖고 있는 공동체 문화로 인식하는 교사는 그 문화를 공유하고 전하는 역할을 하는 존재로 변화한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겪는 경험을 통해 교사는 공동육아가 교사에게 단순한 일터가 아닌 생활의 공간으로 변화했음을 깨닫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육아공동체를 지속시키는 핵심 요소가 구성원간의 관계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그러나 그것이 교사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공동육아의 모든 구성원들 간의 관계가 육아공동체를 지탱하고 발전시키는 근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가. 육아공동체 7
나. 공동육아 교사 8
Ⅱ. 이론적 배경 9
1. 공동육아 9
가. 공동육아의 역사 9
나. 공동육아의 실천적 특징 11
1) 교육의 주체로서의 아동 : 아동관 12
2) 부모 참여의 중요성 : 학부모의 역할 14
3) 공동체적 삶 : 지향점 16
4) 협동조합형 : 운영 형태 18
2. 공동육아의 교사 19
가. 유아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20
나. 공동체구성원으로서의 교사 23
3. 공동육아와 공동체 25
Ⅲ. 연구 방법 33
1. 연구 설계 33
2. 연구 대상 34
3. 자료 수집과 분석 36
Ⅳ. 연구 참여자의 생애사 39
1. 참여자 1의 생애사 39
2. 참여자 2의 생애사 46
3. 참여자 3의 생애사 52
4. 참여자 4의 생애사 61
5. 참여자 5의 생애사 65
6. 참여자 6의 생애사 70
Ⅴ. 생애사 분석 결과 80
1. 교사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 80
가. 부모와 교사의 협력으로 아이와 어른이 성장하는 공동체 80
나. 관계에서 출발하고 관계로 마무리 하는 공동체 87
다. ‘나’를 발견하고, 변화시키는 공동체 96
2. 교사의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경험을 통한 변화 102
가. 중재자와 버팀목이 되는 교사 102
나. 공동육아 문화를 공유하고 전하는 교사 107
다. 교사의 삶에 들어온 공동체 112
Ⅵ. 논의 및 결론 117
1. 논의 117
2. 결론 및 시사점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