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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경남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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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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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실시하여 시험불안 감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문계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인문계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인문계 고등학생의 시험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C시 소재 H고등학교 2학년 학생 중 사전검사 결과 상위 20%에 해당하는 학생들 중 집단상담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학생 10명을 실험집단에 실험집단과 평균점수가 비슷한 10명을 통제집단에 구성하였다.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해 8월 31일부터 10월 19일까지 1주에 2회씩 토요일을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김문주(1991)가 개발한 시험불안검사(TAI-K)를 사용하였고,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8.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여 통계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양적 결과가 갖는 신뢰성에 대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의 경험보고서와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독서치료 활용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시험불안도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불안의 하위 영역별 분석결과에서도 실험집단의 인지 영역, 정서 영역의 변화가 통제집단의 변화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시험불안 영역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독서치료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험불안을 감소시켰다는 점이며, 인문계 고등학생들의 특성 및 흥미를 고려해서 다양한 독서자료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데 있다. 또한 자세한 회기별 안내와 활동지 및 참고자료를 제시해 학교 현장에서의 적용성과 유용성이 높은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과 인지적 접근의 효율성을 따르면서도 감정 표출과 함께 정서적 지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시험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다차원적인 요인 구조를 지닌 척도를 통해 대상 학생들의 변인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세부적인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시험불안과 같은 변인은 장기간에 형성되고 유지되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장기적인 계획아래 연구를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독서치료에 대한 표준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연구자와 상담자가 같기 때문에 제기될 수 있는 객관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기술과 자질을 갖춘 상담자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7
1. 시험불안 = 7
2. 독서치료 = 14
3. 인문계 고등학생의 시험불안과 독서치료 = 21
4. 선행연구 분석 = 27
5. 연구가설 = 29
Ⅲ. 연구 방법 = 31
1. 연구대상 = 31
2. 실험설계 = 32
3. 검사도구 = 32
4. 연구절차 = 34
5. 자료처리 및 분석 = 37
Ⅳ. 프로그램 구안 = 38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 38
2. 프로그램의 구안 과정 = 39
3. 최종 프로그램 = 76
Ⅴ. 프로그램의 효과 = 81
1. 가설 검증 = 81
2. 내용 분석 = 86
Ⅵ. 논의 및 결론 = 98
1. 요약 = 98
2. 논의 및 결론 = 100
3. 시사점 및 제언 = 104
참고문헌 = 108
ABSTRACT = 119
부록 =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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