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용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태영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사이버 교수학습에서 반응형 웹 기반의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활용한 교육이 정보과학적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를 탐색하였으며, 학생 및 교사의 사이버 학습에 대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기존 시스템들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이를 반영하여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초등학교 5,6학년 정보과학영재의 사이버 교수학습에 적용한 후 결과를 분석하였다. 통제집단으로는 기존시스템을 활용하는 학생들을, 실험집단으로는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활용하는 학생들을 선택하였고,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보과학 창의적 성향의 하위 요소 중 정보과학적 흥미와 긍정성 부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이러닝 시스템의 장점을 강화하기 위해 크로스플랫폼 환경에서 사이버 교수 학습을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요구와 학습모형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정보과학영재의 사이버 교수?학습에서 스마트러닝 시스템의 적용가능성 6
2. 하이브리드 웹 기반의 스마트러닝 시스템 11
3. 정보과학 영재의 사이버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기능분석 17
Ⅲ 스마트러닝 시스템 설계 및 개발 22
1. 스마트러닝 시스템 개발의 방향 22
2. 스마트러닝 시스템 설계 23
3.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현 29
Ⅳ 연구 방법 31
1. 연구 가설 31
2. 연구 대상 31
3. 연구 설계 32
4. 연구 도구 33
5. 연구 절차 35
6. 자료의 분석 및 처리 35
7. 연구 결과 36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언 44
참고 문헌 46
ABSTRACT 50
부록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