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엄지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건남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진로교육 강화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에게 요구되는 진로교육 역량을 델파이 연구를 통하여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특성을 탐색하고 진로교육과 관련된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를 비교·분석·종합하여 진로교육 역량 초안을 작성하고 이를 전문가 협의회를 거쳐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을 도출한 후, 도출된 역량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12명의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을 확정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인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은 최종적으로 6개의 역량군과 17개의 역량으로 확정되었다. 역량군별 구성되어 있는 역량들을 살펴보면 1. 초등 진로교육 기본지식 역량군에는 1-1. 초등학생 발달특성 이해, 1-2. 진로 발달 및 선택 이론 이해 및 활용, 1-3. 진로 상담 이론 이해 및 활용, 1-4. 미래사회와 직업세계 이해로 구성되었으며, 2. 초등 진로 교육과정 편성 및 프로그램 기획 역량군에는 2-1. 진로 교육과정 편성, 2-2. 진로교육 프로그램 기획으로 구성되었다. 3. 초등 진로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운영 역량군에는 3-1. 진로 교육과정 운영, 3-2.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3-3. 진로 관련 상담 실행, 3-4. 진로 관련 심리 검사 실시 및 해석 역량으로 구성되었으며, 4. 초등 진로교육 평가 역량군에는 4-1. 진로 관련 수업 평가, 4-2. 진로 학습계획서 및 포트폴리오 평가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5. 초등 진로교육을 위한 정보 제공 및 지역사회 연계 역량군에는 5-1. 진로 정보 수집 및 관리, 5-2. 진로 네트워크 형성 및 관리, 5-3. 진로 관련 학부모 상담 및 정보 제공 역량으로 구성되었으며, 6. 초등 진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로서의 윤리 및 전문성 개발 역량군에는 6-1. 진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로서의 윤리성, 6-2. 진로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으로 구성되었다.
둘째, 대부분의 역량에 대하여 교수 및 연구원 집단과 초등학교 교사 집단이 갖는 인식이 의미 있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다만, 교수 및 연구원 집단은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초등학교 교사 집단은 실제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기능적인 측면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반영되었다.
셋째, 1차 델파이 조사와 2차 델파이 조사에 비교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델파이 패널들이 1차 델파이 조사와 2차 델파이 조사 시 일관성을 유지하여 응답에 임하였다.
최근 초등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 배치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바, 이 연구에서 도출된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이 초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와 관련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문제 5
4.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특성 7
2. 진로교육 역량 2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49
1. 연구 방법 49
2. 연구 절차 56
IV. 연구 결과 57
1.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도출 57
2. 타당성 검증을 통한 초등학교 교사의 진로교육 역량 확정 70
Ⅴ. 결론 및 제언 97
1. 결론 97
2. 제언 99
참고 문헌 100
ABSTRACT 104
부 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