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강태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있어 환대산업분야에서의 산학실습기회는 전문직 종사원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자질과 실천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전문적인 훈련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환대산업 전문직의 정체성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고, 업무수행능력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에게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가능하게 하며, 전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환대산업 전문가로 성장해가도록 돕는다.
이에 본 연구는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390명의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산학실습 요인들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 파악해보고 IPA 분석법을 통해 이 둘 사이에 어떠한 갭(GAP)이 존재하는 지에 살펴보았다. 또한 중요도와 만족도가 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논의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지원이 이들 사이에 어떠한 조절효과를 내는지 살펴봄으로써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각각에 대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IPA매트릭스 분석에서 지속유지에 해당하는 Ⅰ사분면은 ‘전공분야 이해 도움’ 등 12개 항목으로 분석되었으며, 시정노력의 Ⅱ분면인 노력집중화지향에 해당되는 항목은 ‘전공에 흥미/관심’ 등의 6개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Ⅲ사분면인 낮은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항목은 ‘교육과정에서 이론과 실습시간의 비율’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산학실습을 위해서 학교나 산업체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Ⅳ사분면은 현재의 노력을 다른 속성에 만족을 위하여 노력할 필요가 있는 항목은 ‘산학실습 업체 근무환경 이해’의 문항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학교 지원성, 학생 준비성, 업체 지원성에 대해 환대산업 전공 학생들이 산학실습의 중요도와 만족도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산학실습 속성의 중요도는 진로 확신성, 갈등, 미결정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학실습 속성의 만족도는 진로 확신성, 갈등, 미결정에 영향을 부분적으로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산학실습 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진로 확신성, 갈등, 미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사회적 지원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지원 중 가족과 친구의 지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별에 따른 산학실습 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 학교위치, 학년, 전공에 따른 산학실습 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연령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위치, 학년, 전공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환대산업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공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는 것에 대해 진로결정을 하는데 있어 진로미결정과 진로결정을 느끼는데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지만 전공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중요도나 만족도가 아직은 낮은 것으로 보이며, 환대산업에 대한 전망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산업체가 요청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산학실습 프로그램만의 제공으로는 한계가 있고, 선진국과 같이 학교에서 산학실습을 정규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운영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학교, 업체, 학생들의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야 산학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며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기여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계와 업계는 산학협동 산학실습생들의 산학실습 중요도 요인과 만족도 저하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찾아 사전에 예방하여 산학실습교육 만족도의 향상을 통하여 환대산업에 유능한 인재를 배출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학실습의 주체인 실습 학생에 대한 만족도와 중요도를 알아보고 산학실습이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산학실습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책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의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산학실습에 대한 연구 8
1. 산학실습의 개념 8
2. 산학실습의 구성요소 10
3. 선행연구 14
제 2 절 진로결정수준에 대한 연구 16
1. 진로결정수준의 개념 16
2. 진로결정수준의 구성요소 17
3. 선행연구 20
제 3 절 사회적지원에 대한 연구 21
1. 사회적지원의 개념 21
2. 사회적 지원의 구성요소 24
3. 선행연구 30
제 3 장 연구모형의 설계 및 연구가설 32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2
1. 연구모형 설정 32
2. 가설설정 33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1. 산학실습 속성 41
2. 진로결정수준 43
3. 사회적지원 44
제 3 절 조사설계 및 분석 45
1. 조사설계 45
2. 설문지 구성 46
3. 분석방법 47
제 4 장 실증분석 48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조사대상자의 산학실습 특성 50
제 2 절 설문지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3
1. 신뢰도분석 53
2. 타당성분석 58
제 3 절 중요도- 만족도분석(IPA) 69
1. IPA의 개념 및 분석절차 69
2. 산학실습 속성의 IPA분석 72
3. 산학실습 속성의 IPA검증 74
제 4 절 가설검증 77
1. 산학실습 속성에 대한 중요와 만족의 차이(가설 1) 77
2. 산학실습 속성에 대한 진로결정 변수의 회귀분석
(가설 2) 78
3. 산학실습 속성과 진로결정 관계에 대한 사회적지원
변수의 회귀분석 (가설 3) 85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산학실습 속성의 차이(가설 4) 102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진로결정수준의 차이(가설 5) 108
제 5 절 분석결과 및 요약 111
제 5 장 결론 113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3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118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2
<설문지> 135
ABSTRACT 1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