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미형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성채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국제정원박람회는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환경계획과 도시의 생태적 발전의 일환으로 개최해온 15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행사다. 아시아에서는 지난 1990년 일본에서 처음으로 개최하였고, 이후 태국과 중국에서 열린 바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안타깝게도 개최되지 못하였다. 그런데 지난 4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개최되어 꽃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대하게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순천국제정원박람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박람회 유형에 따른 매력요인에 대하여 방문객 관점의 평가를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매력속성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매력요인, 만족요인 변수들을 순천국제정원박람회의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3년 8월 4일-8월 14일까지(11일간)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에 방문한 참가객들을 대상으로 단순임의표본추출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 230부를 배포하여 모두 회수되었으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지 27부를 제외하고 203부를 최종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실증분석은 SPSS 18.0 for widows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박람회 매력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서비스품질, 여가성, 전시관 시설 및 설비성, 레저활동, 접근성 등 5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만족도와 재방문의도는 각각 단일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둘째, 박람회 방문객의 매력속성과 만족도 간에 영향관계에서는 매력속성의 하위요인별 서비스품질, 전시관 시설 및 설비성, 레저활동, 접근성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접근성이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품질, 전시관 시설 및 설비성, 레저활동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박람회 방문객의 매력속성과 재방문의도 간에 영향관계에서는 매력속성의 하위요인별 서비스품질, 전시관 시설 및 설비성, 레저활동, 접근성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접근성이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시관 시설 및 설비성, 레저활동, 서비스품질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박람회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에 영향관계에서는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매력속성과 만족도요인은 하위요인별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매력속성과 재방문의도 역시 하위요인별이 만족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접근성이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박람회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간에 영향관계에서는 만족도가 재방문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방문한 참가객들이 선택한 박람회 매력 속성,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의 관계에 관한 기존 연구를 통해 연구의 이론적 준거를 삼았으며 수집된 평가 자료를 토대로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방문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과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최 기획자들에게 박람회 방문객에 초점을 맞춘 기획과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시, 기회전략 및 운영 전략 수립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상과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세계 5대 연안습지 가운데중 하나인 순천만을 독창적인 생태정원으로 만들고 국제정원박람회를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육성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갯벌, 해안, 경관 등 비교우위 생태자원을 홍보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 활성화 되고 있는 생태관광 수요 창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아울러 다른 분야 박람회 활성화에 있어서도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향후 연구에서는 정원박람회 매력속성뿐만 아니라 박람회 방문동기, 박람회 여가프로그램 등 정원박람회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와 함께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여러 국제박람회나 원예 및 정원과 관련된 박람회 연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3
1. 연구의 방법 3
2. 연구의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제 1 절 박람회에 대한 이론적 고찰 5
1. 박람회 5
2. 박람회의 유형 6
3. 201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개요 9
제 2 절 매력속성에 관한 논의 13
1. 매력속성 13
2. 매력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14
제 3 절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관한 논의 16
1. 만족도 16
2.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17
3. 재방문의도 18
4. 박람회 방문자 만족과 재방문의도와의 관계 19
제 4 절 IPA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1. IPA 21
2. IPA기법을 활용한 선행연구 22
제 3 장 연구 모형과 가설 24
제 1 절 연구 모형 24
제 2 절 연구 가설 25
제 3 절 조사 설계 27
1. 표본설계와 조사방법 27
2. 설문지 구성 27
3. 분석방법 28
제 4 장 실증분석 29
제 1 절 기초통계분석 29
1.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29
2. 표본의 관광행태적 특성 31
제 2 절 측정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정 33
1. 박람회 매력속성 중요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33
2. 박람회 매력속성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35
3.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36
4.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37
제 3 절 박람회 매력속성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IPA 격자도 분석 39
1. 박람회 매력속성 중요도-만족도 차이 분석 39
2. 박람회 매력속성 중요도-만족도에 대한 IPA 격자도 분석 44
제 4 절 가설 검정 결과 53
1. 각 변수간 상관관계 검정 53
2. 가설의 검정 54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58
제 1 절 연구의 요약 58
제 2 절 시사점 및 향후과제 60
참 고 문 헌 62
설 문 지 67
ABSTRACT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