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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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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일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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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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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들어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CSR활동의 개념적 고찰을 통해 호텔기업에서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필요성을 살펴보고, 기존의 선행연구 특히 CSR활동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되었다. 이는 호텔기업의 지속적 성장에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내부고객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CSR활동을 통하여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전략적 방안을 강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목적은 선행연구와 설문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CSR활동과 CSR인식, 조직몰입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검증결과를 바탕으로 호텔기업 CSR활동과 내부효과 검증, 경영관리측면에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를 서울지역 소재 특1급호텔 중에서 객관성을 고려하여 6개 인터내셔널체인호텔과 6개의 국내 특1급호텔의 종사원 중 자신이 근무 중인 호텔의 CSR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1년 이상 근무한 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80부를 2013년 7월 9일 - 8월 10일까지 약 4주간에 걸쳐 12개 호텔에 연구자가 직접 배포하여 실증분석에서 449부가 사용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의 CSR활동이 CSR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CSR활동의 네 가지 요인 중 경제적 책임활동, 법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은 CSR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선적 책임활동은 CSR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자선적 책임활동의 부족함과 기업 내부적인 CSR활동에 비해 외부적인 CSR활동에 대한 진정성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둘째, 호텔기업의 CSR활동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CSR활동의 네 가지 요인 인 경제적 책임활동, 법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모두 조직몰입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종사원은 자신이 속한 호텔의 CSR활동 중 경제적, 법적 책임에 속하는 활동을 기본적인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더 높은 단계인 윤리적 책임활동과 자선적 책임활동을 할수록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종사원의 CSR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SR활동에 대한 종사원의 인식정도에 따라 조직이 존속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자신들이 속한 조직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려는 적극적 관계를 형성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호텔기업 CSR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종사원의 CSR인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호텔기업의 CSR활동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정도가 2단계에 비하여 경제적 책임활동(.278→.172), 법적 책임활동(.208→.102), 윤리적 책임활동(.214→.149), 자선적 책임활동(.173→.165) 등 네 가지 요인 모두 β값이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독립변수인 CSR활동의 네 가지 요인이 모두 유의하고 매개변수인 CSR인식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호텔기업 CSR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종사원의 CSR인식은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종사원의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2단계에 조직동일시를 투입한 결과 설명력(R2)이 1단계의 51.5%에서 57.9%로 6.5%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 하지만 3단계에서 CSR인식과 조직동일시의 상호작용항을 회귀식에 추가 투입한 결과 설명력은 0.4% 증가하였다. 이 설명력의 증분(?R2)에 대한 F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상호작용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CSR활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이 대부분 제조업 분야에서 이루어진 것과는 달리 호텔 기업에서의 CSR활동과 관련된 요인들이 종사원 CSR인식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동일시의 조절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의 관련 선행연구들이 대부분 사회적 연결감 및 구매의도, 브랜드이미지, 지각된 품질 등 CSR활동의 외부효과 측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던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종사원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변인간의 관계와 CSR인식의 매개효과와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이론적인 관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둘째, 실무적으로 CSR활동의 조직차원의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호텔기업의 실무자들에게 CSR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고,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CSR활동이 내부 마케팅 수단으로 유용하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또한 CSR활동에 대한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CSR활동의 사내홍보 및 참여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CSR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종사원들의 공감대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CSR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5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8
1. 연구의 방법 8
2. 연구의 범위 9
제 3 절 연구의 흐름 및 구성도 10
제 2 장 이론적 배경 11
제 1 절 호텔기업의 CSR활동 11
1. CSR의 개념 11
2. CSR활동의 접근방법 17
3. CSR활동의 효과 21
4. 종사원의 CSR활동 인식 26
5. 호텔기업 CSR활동의 선행연구 29
제 2 절 조직몰입 32
1. 조직몰입의 개념 32
2. 조직몰입의 구성요인 33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37
제 3 절 조직동일시 39
1. 조직동일시의 개념 39
2. 조직동일시의 구성요인 40
3. 조직동일시의 선행연구 42
제 3 장 실증연구의 설계 45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5
1. 연구모형의 설계 45
2. 가설의 설정 46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1. CSR활동 54
2. CSR인식 56
3. 조직몰입 56
4. 조직동일시 57
제 3 절 측정도구 및 조사방법 58
1. 측정도구 58
2.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60
3. 자료의 통계분석방법 60
제 4 장 실증분석 62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2
제 2 절 측정척도의 평가 65
1.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65
2. 상관관계 검증 71
제 3 절 연구모형의 검증 73
1. 호텔기업의 CSR활동과 CSR인식의 관계 73
2. 호텔기업의 CSR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 75
3. 종업원의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 77
4. 호텔기업의 CSR활동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종사원의 CSR인식의 매개효과 78
5. 종사원의 CSR인식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조직동일시의 조절효과 80
제 5 장 결론 84
제 1 절 연구의 결론 84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87
1. 연구의 시사점 87
2. 연구의 한계점 89
참고문헌 91
설문지 105
ABSTRACT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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