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상식 (대전대학교, 대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학준
발행연도
2014
저작권
대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내공변위 측정은 NATM 터널 시공 중에 주변암반의 자립도와 적용된 지보패턴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본 연구는 화강암 풍화대지반에 NATM 시공이 진행중인 대전 및 경주 터널 현장에 대하여 내공변위 계측을 실시하고 변위양상을 분석하였다. RMR 평가 결과, 두 터널의 암반등급은 유사하게 평가되었으나 연구구간에 교차하여 분포하고 있는 단층대의 영향으로 경주터널의 내공변위가 대전터널에 비해 크게 발생되었다. 또한 경주터널의 굴진방향과 평행하게 발달된 수직절리와 절리면에 협재된 가우지(단층점토)의 영향으로 방향과 천단침하보다 수평측선의 변위발생이 크게 발생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경주터널의 누적변위량은 관리기준치를 초과한 상태이나 변위속도는 Franklin(1976)이 제안한 5mm/day이내의 수렴양상을 나타내며 안정상태를 유지하였다. 따라서 내공변위 관리기준은 시공 전 예상 변위등을 고려한 잠정적인 기준치 설정 이후 시공 중 변위양상과 변위속도를 고려하여 관리기준치를 재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MR 평가 인자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낮은 등급에서는 지보재의 보강효과 등으로 상관성은 낮게 평가되었으며, 지보효과가 배제된 무지보 구간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된다면 의미 있는 결과가 기대된다. 또한 터널 시공 중 최적의 지보패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지질전문가에 의해 Face Mapping이 수행되어야 하며 굴착면 뿐만 아니라 인접지반의 구조적 지질특성이 종합적으로 검토 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범위 2
제 2장 이론적 배경 3
2.1 NATM의 개념 3
2.2 지반과 지보재의 거동 특성 및 지보재의 역할 4
2.2.1 지반과 지보재의 거동 특성 4
2.2.2 지보재의 역할 7
2.3 터널 내공 변위 13
제 3 장 터널 암반 분류 24
3.1 지반조사 방법 24
3.2 암반분류 방법 26
3.2.1 국내 암반분류 기준 26
3.2.2 암반의 공학적 분류 기준 29
3.3 Face Mapping 사례 34
제 4 장 터널 계측 42
4.1 계측의 목적 42
4.2 계측관리 방법 43
4.2.1 터널 계측 항목 43
4.2.2 내공변위계 설치 및 측정방법 44
4.3 내공변위 관리기준 적용 사례 47
제 5 장 현장 계측 결과 및 토론 56
5.1 현장 지질 특성 56
5.1.1 경주지역 A터널의 지질 특성 56
5.1.2 대전지역 B터널의 지질 특성 59
5.2 내공변위 측정 결과 62
5.2.1 경주 A터널 62
5.2.2 대전 B터널 62
5.3 내공변위와 RMR 평가 인자와의 상관관계 74
5.4 계측 결과 토론 80
제 6 장 결론 85
참고 문헌 87
초 록 90
감사의 글 9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