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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나래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민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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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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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다학제간 캠프에 참여한 1형 당뇨병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가간호 교육을 제공 하고, 이 교육이 아동의 당뇨관리 행위, 지식 그리고 자아효능감과 임상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단편적 서술연구로 인천지역1개 대학병원에서 시행되었고, 대상자는 다학제간 당뇨캠프에 참여한 1형 당뇨병을 가진 만 8세-19세의 어린이 및 청소년으로 편의추출하였다. 본 대상자들의 자료수집기간은 2013년도 1월 22일부터 23일까지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임상적 변수를 포함하여 당뇨관리행동, 지식과 당뇨자가관리 자아효능감을 자가보고 또는 면담을 통해 수집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에 참가한 대상자들은 15명으로 평균 만 12 (±2.3)세였고 여자가 53.3%로 약간 많았으며, 평균 HbA1c는 8.8 (±2.0)%였다. 자가간호 교육 후, 당뇨관리 행위(.56±.13 vs .60±.17, p=.101)와 지식(70.2±15.7 vs 71.6±14.7, p=.606)은 점수가 향상하였고, 자아효능감(6.18±2.1 vs 6.13±2.6, p=.883)은 감소하였으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못하였다. 하지만 자가간호 교육 후 향상된 당뇨관련 행위점수와 인구사회학적, 임상적, 사회 심리적 변수와의 상관관계를 탐색해 본 결과 총점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인 변수는 합병증 유무였다(r=.555, p=.032).

결론
다학제간 당뇨캠프 안에서 자가간호 교육 제공은 1형 당뇨병 아동 및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당뇨관리 행위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이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사회심리적 요인과 당뇨관리지표들이 통합된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문헌고찰 4
1. 당뇨캠프 현황 4
2. 당뇨관리를 위한 자가간호 교육 5
3. 자가간호 교육의 효과 관련 요인 5
Ⅲ. 연구방법 9
1. 연구설계 9
2. 연구대상 9
3. 연구중재 9
4. 연구도구 12
5. 자료수집 방법 14
6. 자료분석 방법 14
Ⅳ. 연구결과 15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
2. 자가간호 교육 전후 당뇨관리 행위의 변화 17
3. 자가간호 교육 전후 당뇨지식의 변화 19
4. 자가간호 교육 전후 당뇨행위 자아효능감의 변화 24
5.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당뇨관리 행위관련 요인 탐색 27
Ⅴ. 논의 29
Ⅵ.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38
ABSTRACT 45
부록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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