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7
Ⅰ. 서 론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31) 연구목적 32) 연구문제 33. 용어정의 51) 청소년 52) 물리적 환경 53) 정신건강 54. 연구 흐름도 6Ⅱ. 문헌고찰 71.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 71) 청소년의 주거환경 72) 청소년의 동네환경 93) 청소년의 학교환경 114) 물리적 환경과 정신건강 132. 청소년의 정신건강 141) 청소년의 정신건강 142) 우울감 153) 자아존중감 153. 연구의 이론적 개념 16Ⅲ. 연구방법 171. 자료수집 및 분석 171) 조사 내용 172) 조사대상 선정 173) 자료 수집 172. 설문도구의 구성 191) 일반적 특성 192)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 193) 물리적 환경 측정도구 신뢰도 검증 21⑴ 주거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2⑵ 동네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3⑶ 학교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54) 우울감 265) 자아존중감 263. 자료 분석 28Ⅳ. 연구결과 29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2.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과 지역차이 331)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32) 청소년이 인지한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43) 청소년이 인지한 동네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94) 청소년이 인지한 학교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443.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지역차이 491) 청소년의 우울감 49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524. 물리적 환경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차이 551) 물리적 환경과 청소년의 정신건강과의 관계 552)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7⑴ 청소년이 인지한 주거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7⑵ 청소년이 인지한 동네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9⑶ 청소년이 인지한 학교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62Ⅴ. 요약 및 결론 651. 요약 652. 결론 및 제언 67참고문헌부 록국문초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