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민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최병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시와 농촌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과 그들의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 변인을 찾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국내?외의 선행연구를 조사하였고, 실증적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은 연구 목적에 따라 도시와 농촌을 나누어 선정하였다. 도시는 서울의 3개 고등학교, 농촌은 전라북도의 4개 고등학교의 재학 중인 1학년을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도구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작성하였다. 조사는 2013년 8월 27일부터 9월 6일까지 총 11일간 실시하였다 회수한 454부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였고, 최종 446부의 설문지를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과 그 범주에 속한 주거환경?동네환경?학교환경의 질적 수준은 보통 이상의 수준이며, 농촌 청소년보다 도시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농촌 청소년보다 도시청소년이 인지한 주거환경의 설비?시설, 안전?건강, 쾌적성 변인과 동네환경의 무질서, 시설편리성, 자연쾌적성 변인, 학교환경의 소음, 과밀, 안전성 변인의 질적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신건강의 우울감은 도시 청소년과 농촌 청소년 모두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도시 청소년과 농촌 청소년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이며, 자아존중감에서 농촌 청소년보다 도시 청소년이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느끼는 우울감?자아존중감과 공통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물리적 환경은 주거환경의 설비?시설, 쾌적성과 동네환경의 시설편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도시 청소년이 느끼는 우울감·자아존중감과 공통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물리적 환경은 주거환경의 설비·시설, 안전·건강, 쾌적성, 자연인식이며, 동네 환경의 자연쾌적성, 학교환경의 소음, 과밀, 안전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 청소년 경우, 일부 우울감과 학교환경의 안전성, 자아존중감과 주거환경의 설비·시설과 쾌적성, 동네환경의 자연쾌적성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물리적 환경의 범주 중, 주거환경의 설비?시설이 청소년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설비?시설과 쾌적성의 순서대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동네환경의 시설편리성이 우울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쾌적성과 시설편리성이 순서대로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학교환경의 소음은 우울감에 영향을 미쳤다. 지역별로 살펴본 결과, 도시 청소년이 느끼는 우울감에 주거환경의 쾌적성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에 주거환경의 안전·건강과 쾌적성이 영향을 미쳤다. 농촌 청소년의 경우, 주거환경의 쾌적성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쳤다. 동네환경에서는 도시 청소년의 우울감에 무질서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고 자아존중감에는 자연쾌적성이 영향을 미쳤다. 농촌 청소년의 경우, 도시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자연쾌적성이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 영향력은 도시 청소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환경에서는 도시청소년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에 과밀이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농촌 청소년은 학교환경의 안전성이 우울감에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서 도시와 농촌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 중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지역별로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조성 시에는 지역적 특성에 맞게 고려되어야 할 환경요소들이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3
1) 연구목적 3
2) 연구문제 3
3. 용어정의 5
1) 청소년 5
2) 물리적 환경 5
3) 정신건강 5
4. 연구 흐름도 6
Ⅱ. 문헌고찰 7
1.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 7
1) 청소년의 주거환경 7
2) 청소년의 동네환경 9
3) 청소년의 학교환경 11
4) 물리적 환경과 정신건강 13
2. 청소년의 정신건강 14
1) 청소년의 정신건강 14
2) 우울감 15
3) 자아존중감 15
3. 연구의 이론적 개념 16
Ⅲ. 연구방법 17
1. 자료수집 및 분석 17
1) 조사 내용 17
2) 조사대상 선정 17
3) 자료 수집 17
2. 설문도구의 구성 19
1) 일반적 특성 19
2)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 19
3) 물리적 환경 측정도구 신뢰도 검증 21
⑴ 주거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2
⑵ 동네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3
⑶ 학교환경 측정도구의 신뢰도 25
4) 우울감 26
5) 자아존중감 26
3. 자료 분석 28
Ⅳ. 연구결과 29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9
2.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과 지역차이 33
1) 청소년이 인지한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3
2) 청소년이 인지한 주거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4
3) 청소년이 인지한 동네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39
4) 청소년이 인지한 학교환경의 질적 수준과 지역차이 44
3.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지역차이 49
1) 청소년의 우울감 49
2)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52
4. 물리적 환경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지역차이 55
1) 물리적 환경과 청소년의 정신건강과의 관계 55
2) 청소년의 물리적 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7
⑴ 청소년이 인지한 주거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7
⑵ 청소년이 인지한 동네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59
⑶ 청소년이 인지한 학교환경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력과 지역 차이 62
Ⅴ. 요약 및 결론 65
1. 요약 65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부 록
국문초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