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송이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이정교
발행연도
2014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패션 전시 공간은 각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오브제들을 사용한다. 그 이유는 예술적이면서 현시대의 유행을 반영하는 창조적 공간으로 만들어내기 위함이다. 특히, 오브제를 활용한 다양한 연출방법들은 패션 전시 공간의 완성도를 높여주고 좀 더 대중적인 측면에서 주목을 받게 함으로써 가치와 인지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예술적이며 유행을 반영한 패션 전시 공간과 오브제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전시 공간과 오브제 요소, 오브제 연출기법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해외 우수 패션 전시 공간의 연출사례 10곳을 범위로 하여 각 사례별 오브제 요소에 따른 연출기법과 전시공간의 특성을 분석하며 분석된 내용의 특성을 적용하여 패션 전시 공간을 계획한다.
연구과정에서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션 전시 공간에서는 다양한 연출방법이 도입되고 있으며 공간의 신비롭고 특별한 느낌을 주기 위해 데페이즈망 기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가지 오브제 연출기법이 함께 적용되었을 때 새롭고 신비로운 체험의 장소가 된다는 결론을 추출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 전시가 새로운 공간의 경험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기업 및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오브제 연출 방식은 보다 적극적이고 차별화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3 연구 흐름도 4
제 2 장 패션 전시 공간과 오브제 5
2.1 패션 전시 공간의 개념 및 특성 5
2.2 오브제 8
2.2.1 오브제의 개념 및 특징 8
2.2.2 오브제의 요소 9
2.2.3 오브제의 연출기법 12
2.3 패션 전시 공간에서 오브제의 상관성에 따른 분석의 틀 20
제 3 장 오브제 연출기법에 의한 관계 사례분석 21
3.1 사례분석을 위한 범위 및 방법 21
3.2 사례분석 22
3.3 소결 32
제 4 장 오브제 연출기법을 적용한 패션 전시 공간 계획 39
4.1 Program 39
4.2 Planning 42
4.3 Production 48
제 5 장 결론 56
참고문헌 58
영문요약 6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