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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명점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지도교수
하준호
발행연도
2014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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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뷰티살롱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미용경영전공
김 명 점

교육훈련은 종사자들이 근무하는 직장 내에서 일정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일정한 시일 내에 기대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효율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계획적인 연수과정이다. 뿐만 아니라 직원이 자기개발을 통해 직무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는 기업체의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용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미용서비스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훈련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훈련의 만족이 미용실의 조직 및 직원 개인의 자부심과 직무만족의 목표달성과 의지, 개인의 자기 계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보다 훌륭한 인적자원 관리를 통해 높은 수준의 미용 산업을 발전하고 유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미용실에 근무하는 남?여 종사자로 설정하였으며, 자료의 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2013년 1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서울시 지역의 미용실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수집하여 그중 회수된 200부 중 부실 기재된 34부를 제외하고 총 176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을 위해 SA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데이터 코딩과정을 거친 후 신뢰도 검증,빈도분석,회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모형에 포함된 구성 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측정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평가 항목이 개념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된 항목들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아울러 탐색적 요인분석 시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0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구조를 명확하게 하기위해 요인들을 직각으로 회전시켰다.
신뢰성 검증은 측정도구인 각 설문 항목 간에 얼마나 일관성을 보이는지 살펴보는 과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가 항목에 대한 신뢰성을 평각하기 위해 Cronbach''a 계수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단순 회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교육훈련의 요인 중 교육환경의 우호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이는 교육환경의 우호성이 나타내는 상사와의 관계나 직장동료와의 관계는 나 자신이 느끼는 교육의 필요성이나 자기만족의 영역에 포함되는 나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교육훈련이 더 중요시 되는 이유라 할 수 있겠다.
둘째, 연구 가설 1-2인 “교육훈련의 요인 중 내용의 효율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과 연구가설 1-3인 “교육훈련의 요인 중 내용의 적합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1-4인 “교육훈련의 요인 중 목적의 명확성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여 채택되었다. 따라서 교육훈련은 부분적으로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연구가설-2인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것으로 판단하여 채택되었다. 이는 직무만족을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향후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교육훈련이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소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설 설정 및 연구결과를 통하여 종사자들에게 동기부여를 통한 직무만족을 시키고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 할 수 있는 교육훈련을 개발하여 더욱 더 큰 경쟁력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미용 산업의 교육훈련이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미용 산업의 실증적인 교육훈련에 대한 구체적인 효과를 나타내는 정형화된 자료가 부족하였고 3인 이상의 미용 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현재 미용 산업은 여러 가지 모양으로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 특징이 존재하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미용 산업에 전반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앞으로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유의하여 연구모형 및 변수의 개발을 통해 좀 더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감사의 글

野雪
穿雪野中去
不須胡亂行
今朝我行跡
遂作後人程

본 논문이 완성되기까지 저에게 베풀어 주셨던 소중한분들의 가르치심과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먼저 부족한 논문의 방향을 가이드해 주시고 아는 것이 힘인 이 세상史에서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2
제 3 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교육훈련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
1. 교육훈련의 개념 ....................................................... 4
2. 교육훈련의 내용 .................................................... 9
3. 교육훈련의 방법 ....................................................15
4. 교육훈련의 성과 ......................................................16
제 2 절 직무만족 ...............................................................18
1. 직무만족의 개념 ............................................................ 18
2. 직무만족의 중요성 ............................................... 19
3.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 20
4.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 24
5. 직무만족의 성과이론 ............................................. 26
제 3 절 조직몰입 ............................................................... 30
1. 조직몰입의 개념 ............................................. 30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 35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 40
제 3 장 연구의 설계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 42
1. 연구모형의 설계 ...................................................... 42
2. 자료의 분석방법 ...................................................... 43
제 2 절 변수의 설정 .......................................................... 43
1. 교육훈련의 구성변수 ............................................. 43
제 3 절 설문의 구성 .......................................................... 43
1. 설문의 작성방법 ...................................................... 43
2. 설문의 구성내용 ...................................................... 44
제 4 절 연구가설 ................................................................ 44
제 4 장 분석결과
제 1 절 표본의 특성 ........................................................... 46
제 2 절 가설검정 ................................................................ 50
제 5 장 결론 ............................................................................... 55
참고문헌
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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